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이번엔 부동산 기업 자금줄 차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각종 규제책에도 식을 줄 모르는 중국 부동산 열기를 식히기 위해 중국 정부가 또 하나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주식시장에서 부동산 관련 기업의 자금 조달을 차단하고 나선 것.

29일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 관계자 말을 인용, 중국 정부가 부동산 기업들의 신주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엄격하게 제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45개 부동산 기업이 계획 중인 1100억위안(160억달러) 규모의 신주발행에 차질이 발생하게 됐다. 이는 지난해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자국 주식시장에서 조달한 자금보다 두 배 이상 되는 규모다.

이와 함께 국토자원부(MLR)는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불법적으로 직원을 고용하거나 부적절한 방법을 사용해 시장 가격을 조작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25일 CSRC와 MLR은 부동산 기업들의 기업공개(IPO) 등을 포함한 신주 발행 계획을 공동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두 기관은 45개 부동산 기업들이 제출한 주식 발행 계획안을 검토 중이며, 이들 중 극히 일부 기업만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신주 발행 이외에 회사채 발행을 포함한 그밖에 자금 조달 창구까지 제한할 것인가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중국 정부는 이미 지난 15일에도 일부 주택 구매자에 대한 초기 계약금 비율과 모기지 금리를 높이는 등의 부동산 가격 억제 정책을 내놓았다. 또 부동산 가격이 높은 지역에서 세 번째 주택을 구입할 경우 대출을 금지하는 규제책을 연이어 발표했다.

수 슈징 창장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정책으로 인해 곧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신주 발행이 극도로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CSRC와 MLR의 공동 주식 발행 계획안 검토는 일시적인 규제책이 아니라 규정의 일부로 굳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리 지안펑 상하이증권 애널리스트는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부동산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로 고통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안혜신 기자 ahnhye8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