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부업, 신문·방송 광고는 안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유명 연예인들이 출연해 신문과 방송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대부업 광고의 허용 범위를 대폭 축소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준선 한나라당 의원은 26일 대부업 광고를 일간신문과 케이블 TV를 포함한 TV방송 광고 등에 제한하는 '대부업법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대부업 광고는 최근 시간과 매체를 가리지 않고 방송돼 무분별한 대부계약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시청자로 하여금 불쾌감을 유발하는 등 사회상규와 법 감정상 지나치다는 여론이 팽배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에는 대부업 광고 방법을 ▲ 대부업자의 영업소 내부에서 표시판 등의 전시 및 부착하는 행위 ▲ 연간 60회이내에서 잡지에 광고하는 행위(등록 또는 신고된 주 1회 이하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정기간행물과 주1회 이하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신문,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외국 정기간행물) ▲ 사회·문화·음악·체육 등의 행사를 후원하는 행위 등에만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반해 이외의 방법을 광고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박 의원은 "대부업에 관한 무분별한 광고를 막기 위해 대부업 광고를 일정한 방법으로만 허용하고 일간 신문뿐만 아니라 TV 방송광고(케이블 포함)는 사회상규 및 아이들 교육의 필요성 등의 이유로 어느 정도 제한할 필요가 있다"면서 "서민들의 한계상황을 악용한 대부업체의 폭리 수취와 불법추심은 정부가 어느 정도 제재를 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와 한나라당은 최근 대부업에 대한 고리이자 뿐만 아니라 불법채권추심 등의 문제들이 매년 급증하자 대부업법 상한 최고 이자율을 오늘 7월부터 49%에서 44%로 낮출 예정이고, 추후 39%까지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성곤 기자 skzer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성곤 기자 skzero@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