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경 이겨낸 ‘금벅지’의 소사나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수목원, ‘3월의 나무’ 선정…우리나라 토종수종, 아랫부분은 운동선수 근육질 모양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국립수목원은 19일 ‘3월의 나무’로 아랫부분이 운동선수 근육질 모양인 소사나무를 선정했다.

국립수목원에 따르면 소사나무는 나무줄기 모양이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인 이상화?모태범 선수의 허벅지처럼 근육질 모양이다.
소사나무는 우리나라에만 자라는 특산수종(고유수종)으로 척박한 바닷가 모래땅과 바위틈에 뿌리내리고 산다. 거친 비바람을 이겨내며 살아가 작지만 줄기 아랫부분은 울퉁불퉁해 운동선수 근육질 같다. 크기는 평균 5m 안팎으로 중간키다.

네티즌들이 두 선수의 허벅지에 건강미의 상징인 꿀벅지를 빗대 ‘금벅지’란 별명을 붙이자 밑 둥이 선수허벅지 같은 소사나무가 이달의 나무로 뽑혔다.

강인한 모습처럼 나무특성도 매우 강하다. 웬만한 추위나 가뭄에도 끄떡없다. 꽃은 4~5월 잎보다 먼저 피고 10월에 성숙된다. 강화도 마니산 첨성단의 소사나무는 천연기념물(제502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분재와 조경용으로 쓰이며 대기오염에 강하고 메마르고 소금기가 많은 곳에서도 잘 버텨내 도심공원이나 정원용나무로도 알맞다.

특히 잎이 작고 가지나 줄기를 잘랐을 때 싹이 잘 돋아 분재소재로 많이 쓰인다. 종류는 ▲나무껍질이 흰색에 가까운 백소사나무 ▲능수버들처럼 가지가 아래로 처지는 능수소사나무 ▲잎에 황금색 반점이 있는 황금소사나무 등 다양하다.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나무의 변이가 많아 품종육성을 통해 해외수출품목으로 개발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