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쇄신 공천' 칼 빼든 '한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나라당이 공천개혁의 칼날을 빼 들었다. 연일 '비리 전력자 공천 배제' 원칙을 천명하면서 대대적인 '공천 물갈이'를 시사하고 있다.

6·2지방선거 공천을 진두지휘하는 정병국 사무총장은 철새정치인·비리전력자·지방재정 파탄자 등을 이번 공천에서 배제한다고 밝혔다. 정 사무총장은 10일 아시아경제와 전화통화에서 "당헌당규에도 비리 전력자는 출당 조치하게 돼 있다"며 "비리 전력자 등의 배제는 공천의 기본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원칙은 '무상급식' 등 친서민 복지정책으로 무장한 야권에 맞서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또 '반부패' 이슈를 선점해 야당의 "부패한 지방권력 교체" 공세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청와대가 최근 토착·교육계·권력형 비리 등 '3대 비리 척결'을 내세운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지난 2006년 한나라당이 싹쓸이한 민선4기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각종 비리가 지방선거에서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실제 김효겸 서울 관악구청장을 비롯해 서울과 수도권의 단체장들이 대다수가 비리 혐의로 기소돼 자리를 내놓았다.

당 관계자는 "그동안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들의 비리가 잇따르면서 물갈이 여론이 높았다"며 "그 사람들을 그대로 공천한다면 지방선거는 물 건너갔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 공천 개혁을 '숙적 제거 카드'로 사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만큼 주류 측의 무기로 사용될 가능성도 높다. 박근혜 전 대표 시절 현재 지자체장들의 공천이 이뤄진 만큼 공천 물갈이가 '친박(親朴) 쳐내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친박계가 이성헌 의원의 공천심사위원회 참여에 사활을 거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친박계는 '친이계의 공천 장난'을 막기 위한 카드로 이 의원을 내세우고 있지만 친이계의 반대로 갈등을 빚으면서 공심위 구성이 지연되고 있다.

친박계 한 의원은 "아직까지 비리전력자 공천 배제가 친박을 겨냥했다는 움직임이 없는 만큼 이에 대해 발언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공심위이나 국민공천배심원제 구성의 불공정 여부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비리전력자 공천 배제 원칙이 '지방선거용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나라당이 지난 달 비리 전력자의 공천 신청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의 당헌당규를 개정한 것이 뒤늦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