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화극 중간점검]'공신', 시청률 1위 인기요인 3가지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경석 기자]"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개그맨 박성광이 KBS2 '개그콘서트'의 인기코너 '나를 술푸게 하는 세상'에서 외쳐 인기를 모으고 있는 유행어다.
KBS2 월화드라마 '공부의 신'은 1등만 인정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꼴찌들의 몸부림을 그린 작품이다.

일본 만화 '드래곤 사쿠라'(한국판 제목 ‘입시 최강전설: 꼴찌, 동경대가다!’)를 드라마로 옮긴 '공부의 신'은 방송 3부 만에 전국 시청률 20%를 넘어서며 월화드라마 독주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원작의 신선한 소재와 인기
'공부의 신'이 방영 초 관심을 모은 것은 원작만화의 높은 인지도와 원작이 다루고 있는 독특한 소재 때문이다. 원작 만화와 일본 드라마에서는 노골적으로 주입식 교육방식을 소개하며 대학 입시에서 성공하는 비법을 소개해 높은 인기를 끌었다.

'잠자기 전 단어 암기' '수면시간 6시간 유지' 등의 공부법을 소개하며 주입식 교육을 진정한 교육이라고 강조하고 성적만 좋으면 만사형통이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원작의 특징이다.

원작의 직설화법은 일본에서도 많은 학생들의 공감을 샀고, 원작만화와 일본 드라마는 국내에도 직 간접적으로 소개돼 많은 인기를 끌었다. '꽃보다 남자'가 그랬듯 '공부의 신'도 원작만화의 인기를 등에 업고 극 초반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이다.


■ 1등 지상주의에 대한 직설화법

'공부의 신'은 주입식 교육 방식과 명문대 지상주의를 반영한 현실로 관심을 모은다. 이 드라마에는 통렬한 풍자나 비판의식도 없고, 무조건적인 추종도 없다.

'공부의 신'이 눈길을 끄는 건 정면돌파의 직설화법이다. 패배의식에 젖어 비판하지 말고 일단 1등이 되고 나서 목소리를 높이라는 현실 인식이 시청자의 공감을 산 것이다.

극중 김수로는 "너희같은 놈들이 머리 좋은 놈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방법은 딱 한 가지뿐이다. 공부, 공부다!"라고 말한다. 뒤에서 불평만 늘어놓는 '루저'가 아니라 1등이 돼 이 사회의 룰을 뜯어고치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현실주의는 국내의 교육제도를 거쳐온 전국민의 공감을 사기에 충분하다.

■ 신구(新舊)배우의 조화

유승호·김수로·배두나 등 주로 스크린에서 활동했던 배우들의 출연도 '공부의 신' 방영 전부터 관심을 끌 만한 요소였다.

CF에서 "누나, 아~"라고 유혹하던 유승호는 반항아로 변신했고, 영화와 TV 예능프로그램에서 웃음을 선사하던 김수로는 무뚝뚝하고 고집스런 교사로 이미지를 뒤바꿨다. 이들의 이미지 변신이 완벽하게 성공적이었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준 것만은 분명하다.

또 아역배우 출신인 유승호와 고아성에서 성인 배우 김수로와 배두나, 거기에 연속적으로 투입되는 변희봉, 이병준, 임지은, 심형탁 등 특별반 교사들의 개성 만점 연기가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제공한다. 신구 배우의 조화가 극의 안정감을 더하는 것이다.



고경석 기자 kave@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