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수서에서 평택까지 고속철도(KTX) 건설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또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 개통도 앞당겨지며 마산,전주,여수,인천공항 등으로 KTX 운행지역이 확대된다. 이에 2014년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10분이면 주파가 가능해지며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2시간55분이면 도달 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2010년도 업무보고를 통해 수서~평택 고속철도를 2014년까지 완공하고 고속선과 기존선의 연계 운행해 KTX 수혜지역 인구를 현재 51%에서 2012년까지 68%까지 확대한다고 30일 발표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경부고속철 대전·대구도심구간 및 호남고속철 오송~광주송정 구간이 완공(2014년말)시 일어날 수 있는 철도 병목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KTX 수서역·동탄역이 새로 만들어져 서울 강남·강동권 및 경기 동남부 주민들이 출퇴근·업무 등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수서에서 부산까지 1시간 59분, 목포까지는 1시간 39분이 소요되는 등 서울·용산역 출발 열차보다 10여분 단축돼 KTX 이용객이 일평균 7만여명 가량 증가하며 매년 2700억원 가량의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또한 국토부는 내년 5월까지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의 궤도·시스템 공사 등 모든 공정을 마친다. 또 시설물 점검, 종합시험운행, 열차운영계획, 연계교통망 구축 등 개통을 위한 모든 준비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11월초에 조기 개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처럼 KTX 운행지역이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돼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에서 울산까지 3시간 49분이 걸리던 것이 2시간 2분으로 107분 단축되며 여수까지는 4시간 27분에서 2시간 18분으로 130분으로 줄어든다. 서울에서 마산까지는 3시간 4분에서 2시간 36분으로 28분이 감축돼 전국을 3시간대 연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인천공항까지는 부산에서 공항버스를 이용할 경우 6시간이 걸렸으나 KTX 이용시 2시간 55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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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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