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팀원이 생각하는 팀장 불만족 1위…'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휴넷, 직장인 628명 설문조사

팀장 리더십의 요건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넷이 직장인 62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직장인이 생각하는 팀장 리더십' 설문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응답자의 대다수(95.9%)는 팀장의 리더십이 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 중 58.2%는 '매우 영향이 크다'라고 답했다. 팀장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9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으며, 팀장의 역할에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팀장에 만족하는 이유(복수 응답)로는 ‘실무 능력’(36.1%), ‘커뮤니케이션 능력’(34.4%), ‘리더십 및 통솔력’(28.7%), ‘교양, 매너, 상식이 풍부’(20.5%)를 꼽았다. 반면 만족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과 ‘리더십, 통솔력 부족’이 각각 28.7%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팀원이 생각하는 팀장 불만족 1위…'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팀원들은 98.4%가 팀장의 자기계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팀장이 꼭 공부했으면 하는 분야(복수 응답)로는 ‘팀/조직 관리’(46.7%), ‘인간관계 관리’(40.2%), ‘커뮤니케이션 스킬’(39.3%)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팀원들은 팀장들의 관계 관리에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팀장들의 53.7%는 역랑 부족을 느껴 퇴사를 고려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팀장으로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복수 응답)은 ‘성과에 대한 부담감’(51.2%), ‘팀워크 문제’(39.0%), ‘상사나 타 부서를 설득할 때’(34.1%)를 꼽았다.

이어 팀장들의 자기계발 분야(복수 응답)는 ‘실무’(56.1%)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인간관계 관리’, ‘팀/조직 관리’, ‘트렌드’가 공동 2위(41.5%)로 뒤를 이었다. 팀장 92.7%는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팀원급이 팀장의 주요 덕목으로 ‘관계 관리’를 꼽은 반면, 팀장들은 ‘성과’에 대한 고민이 큰 것으로 나타나 직급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