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근 전에 휴대폰 끄고 절에서 명상"…日 '디지털 디톡스' 유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택근무 활성화로 전자기기 사용 증가
스마트폰 없을 때로 '레트로 붐' 유행
신입사원 대상 '디지털 디톡스' 연수도

최근 일본에서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는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일본에서도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부쩍 증가하면서 지나친 이용을 삼가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출근 전 스마트폰을 끄고 참선하는 프로그램에 직장인이 몰리고, 기업들도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디톡스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디지털 디톡스 유행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는 분위기다.


6일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내 디지털 디톡스 유행에 대해 전했다. 이는 일본에서도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생긴 현상이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는 MMD 연구소가 지난해 12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3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50%가 넘고, 10시간 이상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5%에 달한다.

도쿄 시부야구에 위치한 절 향림원에서 직장인들이 명상하고 있다. (사진출처=향림원 페이스북)

도쿄 시부야구에 위치한 절 향림원에서 직장인들이 명상하고 있다. (사진출처=향림원 페이스북)

AD
원본보기 아이콘

디지털 디톡스는 스마트폰 이용이 잦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도쿄 시부야구에 위치한 절에서는 출근 전 1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끄고 명상을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오전 7시부터 열리는 참선회에는 3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직장인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참가한 30대 직장인은 “일단 스마트폰을 쥐고 있으면 검색할 것이 없어도 자꾸 사용하게 돼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며 “출근 전 디지털 디톡스는 생각을 정리하고 오늘 하루 무엇을 해야 할지 돌아보는 시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신입사원에게 디지털 디톡스 연수를 시키는 회사도 생겼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이뤄지는 비대면 소통 대신 대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자는 의미에서다. 호텔과 스포츠 분야 사업을 하는 아나부키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지난해 신입사원들이 모두 디지털 디톡스 연수를 받도록 했다.

호텔 호시노야의 디지털 디톡스 패키지. 체크인 시에 전자기기를 따로 보관해 자물쇠로 잠그도록 하고 있다. (사진출처=호시노야 홈페이지)

호텔 호시노야의 디지털 디톡스 패키지. 체크인 시에 전자기기를 따로 보관해 자물쇠로 잠그도록 하고 있다. (사진출처=호시노야 홈페이지)

원본보기 아이콘

호텔 업계는 빠르게 수요 공략에 나섰다. 호시노 리조트 그룹의 호텔 ‘호시노야’에서는 체크인 시에 전자기기를 카운터에 맡기는 패키지가 생겼다. 2014년부터 시작한 패키지는 점점 찾는 고객이 늘어 현재는 이용 가능한 지점을 5곳까지 늘렸다. 전자기기를 맡기는 대신 승마, 삼림욕 등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도심에 있는 호텔의 경우 일부러 스마트폰 전파가 잘 통하지 않는 객실을 디지털 디톡스 체험이 가능한 방으로 소개하는 추세다.


요미우리는 이같은 디지털 디톡스 열풍에는 일본 프로야구도 한몫했다고 덧붙였다. 프로야구 구단 세이부 라이온스의 인기 투수 다카하시 코나는 "스마트폰을 만지는 시간이 너무 길다"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신 시간을 가족과 보내고 스트레칭 등에 투자했고, 지난 시즌 자신의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