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IST, 비귀금속 기반 고성능 산소 발생 촉매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UNIST 연구팀이 비귀금속 기반 고성능 산소 발생 촉매를 개발해 수소경제 실현이 한 발자국 다가왔다.


UNIST는 에너지화학공학과 권영국 교수팀이 니켈 질화물을 도입한 바나듐-니켈-철기반 촉매를 개발했다고 21일 전했다.

이 촉매는 알카라인 조건에서 실질적으로 상업화에 필요한 전류밀도의 두 배인 전류밀도 1A/㎠를 낮은 과전압(270㎷)에서 도달했다.


안정성 실험에서는 1000시간 동안 손상 없이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시스템의 초순수 환경에서는 전체 셀 전압 1.85 V에서 전류밀도 685mA/㎠를 나타내어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이는 귀금속 촉매 기반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성능(전체 셀 전압 1.85 V 전류밀도 355mA/㎠) 대비 약 두 배가량 높은 수치를 보인다.

수전해 기술은 미래의 에너지 운반체인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여기서 핵심은 생산된 그린 수소의 가격이다. 기존의 수전해 기술 대비 수소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 바로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시스템이다.


하지만 아직 연구단계에 머물러있으며 특히 BOP(Balance of Plant)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초순수를 이용한 수전해 기술이 발전돼야 한다.


초순수 전해의 경우 산성 혹은 알칼리인 수전해보다 추가적인 에너지가 필요해 적합한 촉매를 개발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연구팀은 전기도금과 질화 공정으로 바나듐-니켈-철 옥시수산화물 표면에 니켈 질화물을 성장시켜 비귀금속 기반 고성능 산소 발생 촉매를 제조했다.


니켈-철 옥시수산화물은 대표적인 산소 발생 촉매임에도 불구하고 전기 전도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바나듐을 도핑시키고 니켈 질화물을 표면에 성장시켜 전기 전도도를 향상시키고 활성점을 안정화시켜 성능과 장기 안정성을 확보했다.


향상된 전기 전도도는 촉매와 전해질 사이의 계면에서 전자전달 속도를 가속화시켜 뛰어난 반응속도를 보여줬다. 개발된 촉매는 알칼라인 환경뿐만 아니라 초순수를 흘려주는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시스템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권영국 교수는 “촉매의 기본 요소인 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은 수전해 기술의 상업화에 필수적이다”며 “촉매 개발에 있어 기존 촉매의 단점을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수소경제 실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연구에 참여한 (왼쪽부터)권영국 교수, 권선택 연구원, 공태훈 연구원, Pandiarajan Thangavel 연구원(박사), 이호정 연구원이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번연구에 참여한 (왼쪽부터)권영국 교수, 권선택 연구원, 공태훈 연구원, Pandiarajan Thangavel 연구원(박사), 이호정 연구원이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제1 저자인 Pandiarajan Thangavel 박사는 “기존의 니켈-철기반의 촉매는 전기전도성이 낮고, 수전해 환경에서 촉매의 안정성 확보가 시급했다”며 “이종 원소의 도핑과 추가적인 질화 공정으로 단점을 보완해 비귀금속기반의 고성능, 고내구성 산소 발생 촉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에너지·환경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에 2022년 12월 23일 자로 온라인 게재됐고 표지 논문으로 선정돼 2월 10일에 출판됐다.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 중견 연구,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사업,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창의형 융합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