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 다른 이유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 외부 연결 공유가로 조성 등 재건축 등 사업 모델 제시

공공·신속·사업성 실행기준 ‘서초형 주거정비 가이드라인’ 내놔...서울 자치구 처음

점(아파트) 단위를 선(도시)적 연계해 재건축 사업효과 주변 주민들과 공유 핵심

전성수 서초구청장“서초형 주거정비는 개별적인 점이 아닌, 선으로 연결돼 지역 전체가 좋아지고 도시 전체를 발전시키는 과정 될 것”



전성수 서초구청장

전성수 서초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앞으로 서초구에서 진행되는 재건축 사업은 재건축 단지와 외부를 연결하는 가로(街路)를 ‘생활공유가로’로 조성하고 이곳에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재건축 사업의 효과를 입주민만이 아닌 지역 전체가 누리는 방향으로 공공기여를 강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신속한 사업 진행을 위해 구에서 지원하는 전문단이 각 사업장에 파견돼 적극 활약하게 된다.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서초형 주거정비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주변과 조화로운 고품격 주거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서초만의 주거정비 기준 및 방향으로, 전성수 서초구청장의 민선8기 역점 공약사항과 철학을 담은 내용이다.


구는 ‘서초형 주거정비 관리방안 수립 용역’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해당 가이드라인을 완성, 이달부터 지역 내 재건축 및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주거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모든 사업장에 적용한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서울시 아파트단지 조성기준(2020년)과 2040서울도시기본계획, 신통기획가이드라인 등 서울시 관련계획의 틀과 방향을 담았다.

가이드라인은 ‘공공성’, ‘신속성’, ‘사업성’의 큰 기조를 두고 ▲재건축 정비사업 공공기여 강화로 품격 향상 ▲인접단지와 조화로운 주거지 창출 ▲신속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 행정지원 ▲노후·저층 주거지 생활환경 개선 등의 4가지 목표를 제시한다.


재건축 등 정비사업 효과를 소수 입주민만 누리던 기존인식에서 벗어나, 이웃 모두가 그 이익을 공유·향유하고 이것이 결국 지역 전체가 ‘살기 좋은 곳’으로 발전되는 선순환의 모델이 구가 추구하는 사업 방향이며 가치인 것이다.


구는 정비사업 계획 초기단계부터 이 같은 체계적인 기준을 제시해 지역사회과 연계한 주거환경을 유도, 단계별 전문 지원단 파견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이에 구는 ▲재건축 정비사업 ▲가로주택 정비사업 ▲역세권 청년주택 등 사업별 3개 분야로 나눠, 총 14가지 세부 기준들을 17장 분량에 담았다.


특히 핵심이 되는 ‘재건축 정비사업’의 세부기준은 ▲생활공유가로 조성 ▲개방형 커뮤니티 시설 관리·운영 ▲신속 사업 추진을 위한 전문가 지원단 운영 등이다.

개방형 아파트 배치 예시

개방형 아파트 배치 예시

원본보기 아이콘

생활공유가로 조성으로 정비사업 효과를 지역과 공유


먼저 구는 재건축 단지와 인근 지역이 맞닿은 주요 가로(街路)를 ‘생활공유가로’로 조성한다. 이는 재건축에 대한 이익을 인근 주민과 공유하기 위해 시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또, 커뮤니티 시설들이 단지 내부에 배치될 경우 해당 단지의 입주민만 이용해 외부인들의 이용 불편을 개선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생활공유가로는 단지와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중심이 되는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개방형)주민공동시설 및 커뮤니티 시설이 집중 배치되는 곳


구에서 제시한 ‘생활공유가로’는 가급적 보행자 중심으로 계획하고, 폭원 15m 내외로 한다. 이 곳을 중심으로 주택 단지의 커뮤니티, 작은 도서관, 경로당, 보육시설 등 개방형 커뮤니티 시설을 가로 전면에 집중 배치토록 한다. 또, 생활공유가로 인근에는 개방형 커뮤니티와 근린생활시설 상가를 집중 배치해 상권 활성화와 생활공간으로도 유도한다.


이와 함께 개방형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개방 세부기준도 마련했다. 개방형 커뮤니티 시설은 1/3이상 개방을 권장하며, 2개 이상의 아파트 단지가 함께 계획해 개방할 경우 단지 당 20% 이상을 개방하도록 했다. 또, 커뮤니티 공간(공공시설, 주민공동시설) 별 조성 기준들을 배치장소, 계획기준, 확보방안 등으로 분류해 표와 그림 예시를 들었다.


개방형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안내와 공공관리 강화


이와 함께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개방형 커뮤니티 시설의 운영방안 등이 담겨져 있다. 사업 시행자가 개방형 커뮤니티시설을 설치할 경우 사전에 입주자 모집공고문, 분양계약서 등에 명시해 입주자에게 충분한 안내와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도록 했다.


또, 조합 또는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아파트관리규약에도 명시토록 했으며, 위 시설의 운영 및 관리를 책임지는 개방시설 운영자를 별도로 두도록 했다. 가이드라인에는 운영자의 역할에 대한 내용도 담겼다.


개방형 커뮤니티시설 운영에 대해 구에서 반기별로 관리·감독 등 모니터링과 개방시설 운영자 지원도 명시돼 있다.

서초구 재건축 아파트 다른 이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재건축 정비사업의 신속 추진을 위한 전문가 지원단 운영


가이드라인에는 재건축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구가 사업 시작단계부터 착공?준공 등 전 과정을 단계별?사안별에 맞게 전문가들을 지원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예를 들어 정비사업 시작 단계에선 전문가들이 정비계획 수립절차, 안전진단, 사업 방식 등의 정비계획 전반을 설명한다. 또, 정비구역 지정?정비계획 결정 단계에선 개발이익 및 분담금 등에 대해 자문, 조합설립인가?사업시행인가 단계에선 승인?인가를 위한 자문, 관리처분인가?공사 착공?준공 단계에선 처분계획 검증 및 공사기간 단축방안 등에 대해 자문을 한다.


구는 이달부터 변호사, 건축사, 감정평가사, 회계사 등으로 구성된 기존의 서초구 도시계획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 특별 중재단을 ‘서초형 전문가 지원단’으로 통합했다. 이들은 코디네이터 매칭 및 전문 컨설팅 제공, 주민 갈등 중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위 3가지 재건축 정비사업 내용 외에도 △상한 용적률을 달성할 경우 부족한 공공?기반시설 우선 확충, △서초형 공공주택 모델로 임대주택의 주거환경 품격 향상 등에 대한 기준도 제시돼 있다.


구는 주거정비의 공공성과 전문성, 신속 추진 지원을 위해 올 1월 조직개편을 단행, 기존 주거개선과를 재건축사업과와 공동주택관리과로 분리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형 주거정비는 개별적인 점(아파트 단지)이 아닌, 이 점들이 선(도시)으로 연결돼 지역 전체가 좋아지고 도시 전체를 발전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단지와 단지 사이에 공공성을 가미해 서초구 전체가 ‘살기 좋은 도시’로 더욱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