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권위 "경찰공무원 직무 수행 중 자신 신분 알려줘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국가인권위원회는 경찰공무원이 직무 수행 중 이해관계인이 신분 확인을 요구하면 즉시 신분증 등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13일 지적했다.


인권위 "경찰공무원 직무 수행 중 자신 신분 알려줘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권위는 이날 경찰청장에게 이 같은 내용의 의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인권위는 "경찰공무원이 교통단속, 음주측정 등 행정경찰 목적의 직무 수행 중엔 신분증 제시 의무가 없다는 이유로 신원확인 요구에 불응하는 사례가 확인된다"며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적절한 법령 해석과 실무 관행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앞서 인권위에는 거주지 인근에서 운전을 하다 신호위반으로 단속 당한 시민이 경찰관에게 신분증 제시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알 권리를 침해당했다는 내용의 진정이 제기됐다. 이 같은 진정에 해당 경찰관은 "'경찰청 교통단속 처리지침'에 따라 경례와 함께 인사 뒤 소속 경찰서와 교통경찰관임을 밝히고, 신호위반 사항을 설명했다"고 해명했다.


인권위는 해당 경찰관이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진정인의 알 권리를 침해했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 사건을 기각했다. ▲경찰 직무집행법상 신분증 제시는 불심검문에만 적용된다는 점 ▲해당 경찰관이 당시 제복을 착용하고 교통순찰차로 업무를 수행해 누구나 경찰관 신분임을 인식할 수 있었던 점 등이 이 같은 판단의 근거가 됐다.


인권위는 그러면서도 "공무원이 공권력 행사 과정에서 자신의 신분을 표시하는 증표를 제시하는 것은 과도한 법 집행 방지와 국민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꼭 필요한 절차"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경찰관 직무집행법'에 불심검문 시 경찰공무원의 신분증 제시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나, 그 외 행정경찰 목적의 직무수행 과정에 대해 관련 규정이 없는 점 등을 지적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