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이승기의 50억원과 곽병채의 50억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자수첩]이승기의 50억원과 곽병채의 50억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최근 우린 서로 다른 '50억원의 남자' 이야기를 접했다. 이승기씨와 곽병채씨. 가수 겸 배우 이승기씨의 50억원은 따뜻하다. 반면 곽상도 전 의원 아들 병채씨의 50억원은 차갑고 거부감마저 든다. 두 사람의 50억원을 보는 세간의 시선이 천지(天地) 차이이기 때문이다.


이승기씨는 전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와의 분쟁 끝에 지난 18년간 정산받지 못한 음원수익 약 50억원을 돌려받았다. 정확히는 41억여원으로 전해진다. 이 돈이 지난해 12월16일 통장 계좌에 입금되자, 이씨는 기다렸다는 듯 릴레이 기부에 나섰다. 서울대어린이병원에 20억, 대한적십자사에 5억5000만원, 카이스트(KAIST)에 3억을 쾌척했다. 총 28억5000만원. 이씨는 나머지 돈도 모두 기부할 예정이다. 적절한 기부처를 계속 알아보고 있다고 한다. 이씨는 "몸이 불편해 거동조차 힘든 분, 형편 때문에 꿈을 포기하는 친구들, 그런 분들을 다 돕기에 50억원은 부족할지 모른다"며 "하지만 작은 한 걸음부터 실천에 옮기겠다"고 말했다.

반면 곽병채씨는 2021년 4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일하다 퇴사하면서 퇴직금, 상여금 명목으로 50억원(세금 등 제외 25억원)을 받았다. 이 일로 기소된 곽 전 의원은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검찰은 화천대유가 곽병채씨를 통해 곽 전 의원에게 뇌물을 줬다고 판단했지만 재판부는 이 50억원을 "알선과 연결되거나 무엇인가의 대가로 건넨 돈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판결했다. "50억원이 사회통념상 이례적으로 과다했다"고 덧붙였을 뿐이다. 판결이 나오자 비판이 쏟아진다. 곽병채씨가 곽 전 의원의 아들이 아니었다면 50억원을 받을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많다.


두 사람의 50억원 이야기는 크게 달라 씁쓸함을 남긴다. 금전에 대한 우리의 의식은 높아졌다. 악의(惡意)를 쉽게 감출 수도 없고 처벌을 면키는 더욱 어려워졌다. 판결이 2심에서 바뀔 여지는 남아 있다. 이승기씨의 50억원처럼 곽병채씨의 50억원에 대해서도 국민의 공감과 박수를 받을 만한 판결이 있어야 한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