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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원짜리 샴푸, 리필은 2800원'…포장없애니 상품가 40%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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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물가 상승에도 가격 변동 없어

주요 품목별 평균 가격 비교.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주요 품목별 평균 가격 비교.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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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포장 용기 없이 내용물만 판매하는 리필스테이션 제품이 같은 종류의 일반 상품보다 최대 64%나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소중립 실천포인트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5개 기업(슈가버블·아로마티카·아모레퍼시픽·알맹상점·와플소프트)에서 판매 중인 리필 상품 62개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일반 상품보다 정가 대비 평균 41.8% 저렴했다. 특히 2021~2022년 일반 제품 가격은 평균 16.1% 상승했지만 리필스테이션 제품의 가격은 큰 변화가 없었다.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샴푸였다. 리필스테이션에서 샴푸의 평균 가격은 100g당 2875원으로 동일한 일반 상품의 정가보다 평균 52.1% 저렴했고, 많게는 64%까지 낮았다. 평균적으로 바디워시·핸드워시는 47.3%, 주방세제는 24.4%, 섬유유연제는 23.4%, 세탁세제는 13.7% 리필스테이션 제품이 더 저렴했다.


리필스테이션 제품은 물가 상승 상황에서도 가격 변동이 거의 없었다. 2021년 리필스테이션 제품의 평균 가격은 100g당 3123원이었는데 지난해에는 3128원이었다. 반면 일반 상품의 평균 가격은 16.1%나 상승했다.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는 2021∼2022년 일반 상품 가격이 66.7%나 뛰었지만 리필스테이션에서는 가격 변동이 없었다.


리필스테이션을 알고 있거나 이용해본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한 결과에서는 74%는 표준 용기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5개 업체 중 전용 용기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곳은 2곳이었는데, 이들 업체의 용기 가격은 500~1000원 수준이었다.

이용 불만을 경험한 소비자는 152명이었는데 유통기한 등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다(24.3%)는 불만이 가장 많았다. 이어 전용 용기 구매가 필수여서 불만(21.1%), 품절이나 상품이 없어 구매가 불가(16.4%) 등이 뒤를 이었다.


81.3%는 앞으로도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는데 플라스틱 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57%), 가격이 저렴해서(17.8%), 원하는 용량만 구매할 수 있어서(17.2%) 등을 이유로 꼽았다.


이용자 만족도에서는 상품 다양성이 부족하고 매장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소비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T맵과 함께 길 찾기 애플리케이션에서 리필스테이션 위치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사업자에게 리필상품의 유통기한 등 정보제공 개선과 리필매장 접근성 강화를 권고하고, 관련 기관에는 탄소중립실천 포인트제 활성화를 위해 리필스테이션 기업의 참여 확대를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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