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Z테크]①화분에서 복리로 돈이 돋아난다…식테크의 세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편집자주MZ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 재테크는 투자이자 문화이다. 돈을 벌려는 목적도 있지만, 또래 사이에 주목도가 높아지면 너도 나도 '인증'에 나선다. 리셀테크(희소성 있는 물건을 확보해 웃돈을 받고 되파는 것)나 조각투자(한 자산에 여럿이 같이 투자하고 이익을 나누는 투자)가 활성화 한 이유다. 기성세대는 생각할 수 없는 기발한 방법으로 재테크에 나선 MZ세대들의 투자법을 탐구했다.

화분에서 한 달마다 돈이 솟아난다. 한두푼이 아니다. 삼성전자 주식(2월3일 종가 6만3800원)을 2주는 살만한 돈이다. 하면 된다가 아니라, 되면 한다는 정신으로 무장한 MZ세대들이 식물로 돈 버는 법. '식테크'다.


식테크가 뭐야?…"잎 1장 사서 기르고 번식시켜 잘라서 판다
[이하 사진출처=픽사베이]

[이하 사진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식테크는 '식물'과 '재테크'의 합성어다. 단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십중팔구 "화원도 아니고 식물로 어떻게 돈을 버느냐"고 되묻는다.

구조는 간단하다. 희소성, 수요와 공급이 가격을 결정하고 거래가 일어난다는 점에서 여느 시장경제와 다를 바 없다. ①희귀한 식물을 저렴하게 사서 ②잘 길러 여럿으로 번식시킨 후 ③일부를 잘라 비싸게 되파는 것이다.


보통 식테크는 잎 1장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지나면 2개가 되고, 다시 4개가 된다. 화분에서 생겨나는 복리의 마법이다. 기대 수익률 또한 여느 투자와 같이 초기 투자금, 목표 수익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초보자도 넉 달 만에 수익…식테크는 '복리의 마법'
[MZ테크]①화분에서 복리로 돈이 돋아난다…식테크의 세계 원본보기 아이콘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던 대학생 K(24)씨는 지난해 초 유튜브에서 '식테크' 관련 영상을 보게 됐다. 그가 보기에 식테크는 "쉽게 편안하게 용돈벌이할 수 있는 힐링적 재테크"였다.

그가 고른 식물은 '몬스테라 알보'다. 씨앗이나 조직 배양으로는 번식이 거의 불가능하다. 수입하기에는 검역이 까다롭고, 비용 대비 이익이 적은 편이다.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희소성이 나온다. 또한 희귀 관엽식물 시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다는 점에서 환금성이 좋다. 부동산계의 아파트이자, 가상화폐계의 비트코인인 셈이다.


그는 온라인 유명 식물스토어에서 몬스테라 알보 잎 2장, 물조리개 1개, 토양 습도계 그리고 인공조명을 위한 식물 등을 샀다. 모두 합해 100만원이 조금 넘었다. 식물의 생장은 빛과 온도, 수분, 비료에 달렸다. 물 주는 때, 비료 주는 때 등은 유튜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배웠다. '화분에 소금을 뿌리지 않는 한 잘 죽지 않는다'고 했는데, 과연 그랬다.


돈을 벌려면 결국엔 누군가에게 팔아야 한다. 주요 중고거래 플랫폼이 시장이다. "최근 일주일간 시세를 검색해 보고 거기서 80~90% 가격으로 내놓으면 이틀 안에는 다 팔려요." 그는 지난달 잎 1장을 12만원에 팔았다고 했다. 한 달, 두 달 후 수익으로 돌아올 새잎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수익 월 2000만원 '식테크 전설'의 조언…"최대한 쪼개서 파세요"
[MZ테크]①화분에서 복리로 돈이 돋아난다…식테크의 세계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자산시장이 주춤하면서 식테크 시장도 다소 침체를 겪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몬스테라 알보 잎 1장은 50만원을 넘나들었으나, 지금은 절반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수익률 관리가 쉽지 않은 시점이다.


식테크 전문 유튜버 박선호씨는 월 2000만원 이상의 기록적 수익을 낸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고스란히 담아 지난해 4월 '식테크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내기도 했다. 그 역시 식테크에 관심있는 초심자에게는 일단 몬스테라 알보를 추천한다. 키우기가 쉽고, 잎 1장당 100만원 500만원이 넘는 고수익 식물에 처음부터 접근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는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최대한 작은 단위로 나눠서 판매하라"고 조언했다. 가령 잎 5장짜리가 100만원에 팔린다면, 1장으로 떼어 팔 경우엔 25만원이 아니라 30만원대에서 팔린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는 증권 시장의 격언은, 식테크 시장에서 '겨울에 사서 봄에 팔아라'로 변주된다. 박씨는 "겨울은 전문가에게도 식물을 키우기 어려운 시기"라면서 "식물 구매량(수요)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다 새봄이 오면 식물에 대한 관심이 다시 늘어난다. 농원들이 그간 키워온 물량을 내놓긴 하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 관엽 식물 시세는 봄철에 가장 높았다가 초겨울에 낮아지는 흐름을 반복한다는 설명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