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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엔진 22대 정비, 대한항공이 맡는다…3000억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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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왼쪽 세번째), 진종섭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본부장(가운데) 등 양사 관계자들이 계약서 서명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왼쪽 세번째), 진종섭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본부장(가운데) 등 양사 관계자들이 계약서 서명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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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 엔진 정비 분야에서 손을 맞잡았다.


대한항공은 12일 서울시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 진종섭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본부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억6000만달러(약 2944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보유 프랫앤휘트니 PW4090 엔진 22대에 대한 정비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20여년 동안 미국 프랫앤휘트니사에 엔진 정비를 맡겼던 아시아나항공이 계약 만료 후 진행한 신규 입찰에서 대한항공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하면서 이뤄졌다.


이는 국내 항공사 간 최대 규모의 정비 계약이다. 대한항공은 경기도 부천 소재 엔진 정비 공장을 기반으로 이달부터 향후 5년 동안 아시아나항공 PW4090 엔진 22대 정비를 담당한다. 대한항공이 담당하는 엔진 정비는 일정 기간 사용 후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완전분해(Overhaul) 정비 및 고장 발생 시 수리 등을 포함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이번 계약은 기술력 협력 및 증진을 기반으로 한 국가 항공정비(MRO) 산업 발전, 외화 유출 방지, 고용 안정성 확대 등의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PW4090 엔진 정비를 수행하면서 양사 간 기술 협의체를 구성해 엔진 운영 및 정비에 대해 양사의 기술을 제휴·협력한다. 이 같은 양사 상호 협력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MRO 경쟁력을 높여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지난 20여년 동안 해외 정비에 의존해오던 PW4090 엔진 정비 수행을 국내로 전환함으로써 외화 유출 방지에 기여하는 한편 고용 안정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대한항공의 부천 엔진 정비 공장은 국내 유일의 민간 항공기 엔진 정비 전문 시설로, 1976년 보잉 B707 항공기용 엔진 중정비 작업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4600여대의 자사 항공기 엔진에 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은 제너럴일렉트릭(GE), PW 등 엔진 제작사와 해외 항공사로부터 정비 품질을 인정받아 2004년부터 190여대의 타 항공사 엔진 사업도 수주해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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