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한銀, '마통' 뚫고 안쓰면 한도 최대 20% 축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은행 가계대출 총량 관리

신한銀, '마통' 뚫고 안쓰면 한도 최대 20% 축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KB국민·하나·우리은행에 이어 신한은행도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 놓고 사용하지 않는 고객에 대한 대출 한도를 줄이기로 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날부터 3000만원 초과 한도의 마통 연장·재약정 시 약정 기간의 한도 사용률 혹은 만기 3개월 전 한도 사용률이 모두 10% 미만이면, 한도를 최대 20% 감액하기로 했다.

예컨대 3000만원 한도의 마통을 개설한 뒤 10%인 300만원보다 적게 사용하면 상품 연장이나 재약정 시 한도 금액을 2400만원으로 줄인다는 것이다.


현재 은행들은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강화 권고에 따라 신용대출 한도를 줄이거나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의 우대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달부터 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 원(WON)하는 직장인대출, 직장인우대신용대출을 비롯한 총 28개 상품에 마통 한도의 5% 미만을 사용할 경우 연장이나 재약정 시 한도를 20% 축소하고 있다.

KB국민은행도 지난해 7월 말부터 약정금액 2000만원 초과 마통 연장·재약정 시 소진율에 따라 대출 한도를 축소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마통 신규 약정(기한연장)일로부터 만기일 3개월 전까지의 평균 대출 한도 소진율이 10% 이하면 한도를 20% 줄인다.


하나은행도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인 하나원큐신용대출에 한해 기한 연장 시점에 마통 한도 사용 실적이 낮을 경우 최대 50%까지 한도를 감액하거나 대출 전 기간 중 한도를 미사용할 경우 한도를 전액 감액할 수 있다고 심사 기준을 안내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마통 한도를 줄이는 이유는 가계대출 총량 관리 차원"이라며 "미사용 한도 축소로 은행의 대출 취급 여력을 확보, 이를 재원으로 많은 고객에게 대출이 제공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