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경원 "반일 아니라 극일로 가야…지소미아 파기, 무모한 안보포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단위 추경 삭감, 예산 역사상 유례없는 일" 치켜세워
"與, 정경두 표결 부칠까봐 日 결의안 처리안해…몽니"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2차 경제보복'에 나선데 대해 "근본적인 원인은 문재인 정권의 친북반일 기조에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본회의 개의 전 의원총회를 통해 "하루 만에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실행이라는 두가지 국가적 위기가 겹쳐서 나타났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는 근시안적 조치"라며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일본 정부 역시 감정적 대응 일변도에서 벗어나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문 정부를 향해 "이 정권은 대응마저 반일, 친북으로 하려고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섣불리 꺼내들었던 한일 군사정보보협정(GSOMIA·지소미아)를 다시 공공연히 거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GSOMIA 파기에 이른다면 결국 역사갈등, 경제갈등에 이어 안보갈등까지 가져오는 것"이라며 "북한이 미사일을 쏘아대는 와중에 무모한 안보포기를 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명확히했다. 이어 "오늘 문 대통령 발언도 반일친북의 연장선에 있는 것 같아서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제 반일 프레임 보다는 극일(克日·일본을 이기자)을 위한 길로 가야 한다"며 "단기적 외교해법은 물론이고 중장기적으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있어서도 진정한 극일의 길에 있어서 초당적으로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추경안에 대해서도 "최종 추경안 규모가 5조8300억원으로 확정됐다. 정부의 6조7000억원 추경에 일본 수출대응 예산까지 합치면 6조9700억원이 되는 것을 1조1269억원 순감소한 것"이라며 "실질적으로는 1조5000억원 가량을 삭감해 예산 역사상 유례없는, 한마디로 새 역사를 썼다"고 치켜세웠다.


그는 추경과 맞물려 대(對)일본 규탄 결의안이 통과되지 못한데 대해 "여당이 몽니를 부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추경안이 심사되는 동안 본회의를 열어서 일본 수출보복에 대한 규탄 결의안 등을 먼저 통과시키자고 했는데 이틀 연속 국회가 열려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이 표결될까봐 여당이 안 열어준 것"이라며 "그래서 일본 수출 결의안을 (화이트리스트 배제 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지 못하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에게 국익보다도 자신들 정권의 장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 다시 묻고싶다"며 "오늘 결의안을 대폭 수정한 내용으로 올라갈 것이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 규탄 결의안은 5일 국방위원회에서 통과하시키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