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디스플레이 모듈’ 국제기준 확정…국내 기업 무역 분쟁해소 기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적별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금액 기준). 관세청 제공

국적별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금액 기준). 관세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디스플레이 모듈에 관한 국제기준이 확정됐다. 디스플레이 제품은 국내 7대 수출물품에 포함되며 국제기준의 확정은 그간 빈번했던 국내 기업의 무역 분쟁요인을 해소하는 데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관세청은 최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세계관세기구(WCO) 품목분류위원회에서 디스플레이 모듈에 관한 국제기준이 확정됐다고 25일 밝혔다.

국제기준 확정에 따라 디스플레이 모듈은 오는 2022년부터 정해진 품목분류 기준(HS 제8524호)을 적용받게 된다.


품목분류는 국제 사회에서 거래되는 모든 물품을 세계관세기구가 정한 국제통일상품 분류체계에 따라 하나의 품목으로 분류, 관세율 및 통관요건 결정과 무역통계 작성 등에 활용된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모듈의 경우 그간 명확한 국제기준이 없어 각 나라별 TV부분품, 휴대전화 부분품, 액정디바이스 등에 각 상황별로 각기 다른 품목분류 기준을 적용받아야 했고 이 때문에 국내 수출기업이 상대국으로부터 고세율을 적용받는 품목으로 분류되는 피해사례가 다수 접수됐다.

가령 2010년 폴란드 관세당국은 한국 기업 L사가 수출한 디스플레이 모듈을 5% 관세가 적용되는 ‘TV부분품’으로 분류, 500억 원 상당의 관세를 추징하려고 했다.


이에 관세청은 긴급 분쟁해결 지원으로 관세가 없는(0%) ‘액정표시장치(LCD) 모듈’로 최종 결정될 수 있게 도왔다. 다만 일련의 과정을 거쳐 이 같은 결론이 나기까지는 1년 가까운 시간이 소요됐고 이로 인해 발생한 비용을 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같은 이유로 관세청과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지난 2013년부터 디스플레이 모듈이 상대 국가와의 분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통일된 기준을 마련할 것을 추진해 왔고 6년 만인 올해 3월 세계관세기구 품목분류위원회가 국제기준을 확정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업계는 불명확한 품목분류 기준으로 국내 기업이 피해를 입는 사례가 적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디스플레이 협회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모듈의 국제기준이 정해지면서 그간 국내 기업이 떠안아야 했던 품목분류에 대한 불확실성과 잠재적 피해요인도 해소된 것으로 판단한다”며 “무엇보다 우리나라가 주도해 국제기준 확정을 이끌어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 우리기업에 불리한 관세 및 비관세 조치가 내려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국제기준 확정 소식을 반겼다.


한편 국내에서 생산되는 디스풀레이 제품은 TV, 휴대전화 등 기기의 액정화면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은 43%(중국 25%·대만 19%·일본 12% 등), 연간 수출액은 25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