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즈벡 경제특구 직접 개발하는 인천경제청…해외사업 확대 '신호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우즈벡 비즈니스포럼서 협약…'안그렌 경제특구' 위탁개발 및 관리운영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우즈벡 투자대외무역부 장관이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의 위탁개발 협약에 서명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인천경제청]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우즈벡 투자대외무역부 장관이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의 위탁개발 협약에 서명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인천경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우즈베키스탄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직접 참여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 사례와 노하우를 인정받아 중앙아시아로 사업영역을 넓히는 신호탄이 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와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의 위탁개발 및 관리 운영, 투자유치를 전담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린 한-우즈베크 비즈니스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됐다.


인천경제청은 양국 정상 간 협약에 이어 김진용 경제청장과 우즈베크 투자대외무역부 장관이 서명해 공식 발효된 합의각서에 따라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에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현지에 인천경제청 대표 사무소 설치, 한국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크스탄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새로운 도약을 위해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을 인천경제청에 위탁 개발·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자유구역의 위탁 운영을 통해 양국의 경제협력과 상호 이익이 더 진전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이 한-우즈벡 비즈니스 포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이 한-우즈벡 비즈니스 포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우즈베키스탄은 그동안 '대한민국 1호' 경제자유구역인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투자유치 경험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해 8월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 주한 우즈베키스탄 무역대표부를 개설하기도 했다. 주로 서울에 위치하던 각국의 무역대표부가 인천에 개설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우즈베키스탄이 경제자유구역 개발을 자국 경제발전의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정책적인 의지로 보여진다.


우즈베키스탄은 사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취임 이후 역점 사업인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자국 내 7곳에 지정한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필요한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인천경제청과 여러 건의 상호협력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한편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우즈벡 방문기간중 페르가나주, 나망간주를 방문해 주지사를 포함한 관계자들과 폭넓은 대화를 나누고, 이미 체결한 협력 양해각서를 기반으로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 청장은 한-우즈베크 비즈니스포럼에서도 연사로 나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개발사례를 현지 경제인과 관계자 등에게 설명하고 향후 우즈베키스탄 경제자유구역의 개발에 인천경제청이 적극 참여, 그간의 경험과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인천경제청은 다음달 초로 예정된 이낙연 국무총리의 쿠웨이트 방문에 맞춰 쿠웨이트 투자진흥청과도 '경제자유구역 설립 및 개발에 관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개발 노하우 전수와 협력 증진에 나설 계획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