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대사 만난 김연철 "북핵 해결 위해 韓美 긴밀히 협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 고향이 강원도…주한미군 산불 진화 도움 감사"
"이번 정상회담 통해서도 한미동맹 굳건함 재확인"
4강대사 중 美대사 처음 만나…중·일·러 순 만날 듯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와 만나 최근 한반도 정세 및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미 간 협력 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에서 4강 대사 중 처음으로 해리스 대사와 만나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긴밀한 한미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통해서는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다시 한번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은 김 장관 취임 후 상견례 차원에서 이뤄졌다.

통일부는 "김 장관과 해리 해리스 대사는 최근 한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비핵화 등 추진 과정에 있어 긴밀한 한미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4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미협상의 긍정적 계기를 마련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설명했고, 해리스 대사는 이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표명했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주한 미군이 강원도 산불 진화 작업에 나서준 것에 사의를 표했다. 그는 "제 고향이 강원도(동해시)라서 (주한미군의 도움에) 더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면서 "우리 국민들이 그야말로 일상의 삶에서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경험한 상징적 사례"라고 했다.

해리스 대사는 "새로운 자리를 맡으신 것에 축하드린다"면서 "새 직책도 잘 수행하시리라 생각하며, 예전(통일연구원장 재직시절) 처럼 앞으로도 우리와 함께 협력해 일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와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와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김 장관은 내일 오후에는 추궈홍 주한 중국 대사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 대사와 면담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김 장관이 국내외적 소통을 중시하고 있으며 대사와의 면담 일정도 잡히는대로 공개가 될 것"이라면서 특히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4강대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러시아 대사와의 면담 일정은 "현재 조율 중"이라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