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라북도, 재해재난 종합점검 위기대응 태세 가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하진지사, 산불예방 태세 기강확립, 위기 대처 근무 철저 지시

전북도청사(사진=전북도청)

전북도청사(사진=전북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문승용 기자] 강원 고성과 속초 대형 산불 발생에 따라 정부가 강원도 동해안 산불 발생지역 재난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전라북도는 5일 송하진 지사가 주재하는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산불방지 예방 총력태세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또 재해재난 유발이나 산불을 낸 가해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도는 현재 산불이 집중되는 봄철 기온상승에 따른 동시다발 대형산불의 발생 위험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3월15일부터 4월 15일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림이나 산림 인접 지역에서 논·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행위 금지 등에 대해 전 행정력을 동원해서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산불에 가장 취약한 4월 첫 주말과 식목일·청명(4.5), 한식·청명(4.6~4.7) 기간에 산불이 동시다발, 대형화할 가능성이 매우 큰 시기로 보고 산불 예방에 대한 경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 예방진화대원 등 1,500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하고, 산림 인접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쓰레기 불법소각행위에 대한 단속과 공중예찰 등 입체적 감시를 펼치고 있다.

매년 봄철에 연중 산불의 절반 이상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주요 원인은 산림이나 산림인접지에서의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생활쓰레기 소각, 입산자 실화 등 사람들의 부주의가 꼽히고 있다.


이 시기에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산불예방 활동과 산불 초기 진화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송 지사는 이날 간부회의 긴급지시를 통해서 “재해재난과 관련해서는 일단 문제 인식을 최우선으로 하고 객관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특별히 언급하고“안전사각지대 상시 점검과 종합적인 진단은 물론 위기대처 능력을 완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매년 부주의로 인한 산불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 수백 ha의 산림자원이 전국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산불 예방과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위기대처 태세를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문승용 기자 msynews@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