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 그사람]마구간에서 최고급 스포츠카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88년 8월14일 사망한 페라리 창립자 엔초 페라리

엔초 페라리(사진=위키피디아)

엔초 페라리(사진=위키피디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29년 전 오늘인 1988년 8월14일 자동차 회사 페라리를 설립한 엔초 페라리가 심부전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페라리 창립 40주년을 기념한 역작 '페라리 F40'을 선보인 이듬해였다. 90 평생을 스포츠카에 바쳤던 페라리는 카레이서로 자동차 세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그는 포뮬러원 경주팀 '스쿠데리아 페라리'를 이끌었다.

스쿠데리아(scuderia)는 마구간을 뜻한다. 지금 페라리의 엠블럼도 말 그림이다. 'SF'라는 영문도 새겨져 있는데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약자다. 레이싱팀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창설은 1929년이었고 페라리의 이름을 붙인 최초 모델은 1947년에 나왔다. '페라리 125 스포츠'였다. 이후 생산하는 모든 차에 그의 이름을 붙였고 페라리는 전 세계에서 고급 스포츠카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됐다.
엔초 페라리의 유작 '페라리 F40'

엔초 페라리의 유작 '페라리 F40'

원본보기 아이콘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는 페라리처럼 사람의 이름을 따 지은 것이 많다. 페라리에 필적하는 스포츠카 람보르기니는 트랙터 제조 사업을 하던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만든 것이다. 페루치오 람보르기니는 엔초 페라리를 만나고 싶었는데 거절당하자 자극 받아 스포츠카 사업을 시작했다고 한다.

고급 외제 승용차의 대명사로 우리에게 익숙한 벤츠도 설립자 칼 프리드리히 벤츠의 이름을 쓴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벤츠 앞에 붙는 메르세데스다. 벤츠와 합병된 독일의 자동차 회사 DMG에서 사용하던 자동차 모델명이었는데 이 모델 개발을 주도한 에밀 옐리넥의 딸 이름이 메르세데스였다고 한다. 메르세데스는 엄청난 성공을 거둬 DMG와 벤츠가 합병된 뒤에도 '메르세데스 벤츠'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남게 됐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세단 브랜드 '마이바흐'도 역시 사람 이름이다. 메르세데스 개발 주역이었던 엔지니어 빌헬름 마이바흐과 당시 고급 자동차 생산을 이끈 그의 아들 카를 마이바흐의 이름을 딴 것이다.
아우디도 설립자의 이름을 딴 자동차 브랜드다. 주인공은 벤츠의 엔지니어였던 아우구스트 호르히. 이 사람은 처음에는 자신의 이름 '호르히(Horch)'를 사용한 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잘 되지 않았고 다시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면서 호르히를 또 사용할 수 없어 Horch(듣다)의 라틴어 어원인 'Audi'를 회사 이름으로 채택했다고 한다.

스포츠카하면 먼저 떠오르는 포르쉐는 오스트리아 출신 엔지니어 페르디난트 포르쉐의 이름이 브랜드가 된 경우다. 1931년 자신의 이름을 딴 회사를 세운 그는 비틀이라는 별칭으로 널리 알려졌던 독일의 국민차(폭스바겐) 개발을 주도하기도 했다.

영국의 명차 롤스로이스는 공동창업자 찰스 롤스와 헨리 로이스의 이름을 합친 것이다. 귀족 출신인 롤스는 판매를, 제분업자의 아들이었던 로이스는 기술을 담당했다. 미국의 캐딜락은 이 회사의 설립자인 헨리 릴런드가 디트로이트자동차를 인수하며 지은 이름인데 디트로이트를 발견한 프랑스 탐험가 르쉬외르 앙투안 드라 모트 캐딜락의 이름을 딴 것이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