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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 투신율 낮춘다"…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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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대교·서강대교에서 먼저 시행 후 확대할 계획

서울 마포대교 '생명의 다리'에 쓰여 있는 희망의 문구(사진=아시아경제DB)

서울 마포대교 '생명의 다리'에 쓰여 있는 희망의 문구(사진=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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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가 한강 투신율을 낮추기 위한 복지서비스를 시작한다.

서울시는 한강 투신자가 자살을 선택한 원인을 찾고 이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고 27일 밝혔다.
생계, 주거, 의료, 교육 등의 복지자원 연계나 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 정기적 건강검진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한강 다리나 수변에서 투신자살을 시도하는 주된 원인이 정신과적 문제, 대인관계, 경제문제라고 판단해서다. 실제로 2013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자살기도 원인은 정신과적 증상 61%, 대인관계 문제 24%, 경제문제 4.3% 등이다.

앞으로는 한강에서 자살을 시도한 시민에게 시 복지부서가 직접 찾아간다. 소방재난본부 수난구조대가 투신시도자를 경찰서로 인계하기 전에 이름 및 전화번호, 동의서 등의 신원정보를 확인해 시 복지·구호담당자에게 전달하면 담당자가 전화·방문 상담을 통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기존에는 수난구조대가 경찰서에 인계하는 단계까지만 개입했다.

시는 투신자가 가장 많은 마포대교, 서강대교에서 이를 먼저 시행하고 효과를 분석한 뒤 확대할 계획이다.
김철수 시 희망복지지원과장은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살은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서울형 기초제도, 서울형 긴급제도를 비롯해 서울시가 갖고 있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연계·강화해 절망에 빠져있는 시민 한사람도 놓치지 않고 실질적인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강교량이나 수변에서 투신자살을 시도하는 시민은 매년 1000여명 정도다. 연도별로 봤을 때 2014년 1139명, 2015년 1040명, 지난해 933명, 올해는 현재까지 552명이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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