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 '우울한' 인천의 10대 뉴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인천경실련이 '인천을 달군 10대 뉴스'를 발표했다. 1위는 '해양경찰청 부활과 인천 환원 목소리 확산'이 차지했다. 지난해에 이어 해경관련 뉴스가 올해도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해경 부활 목소리가 다시 가시화된 데는 지난 10월 인천 앞바다에서 발생한 불법 조업 중국 어선의 해경 고속단정 침몰사건이 기폭제가 됐다. 대한민국의 해양주권이 유린당하고 있다는 국민적 분노가 거세지면서 해경본부가 있었던 인천에서 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인천경실련은 해경부활이 1위로 꼽힌 데는 강압적이고 중앙집권적인 정치·행정에 인천시민이 저항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박근혜 정부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에 대한 근본대책을 내놓기는 커녕 인천시민의 '해경본부 인천존치' 주장을 무시한 채 세종시 이전고시와 예비비 집행을 강행한 점을 비판한 것이다.

여기에다 정부여당 실세 정치인들이 지역 정치권과 다른 행보를 보이면서 해경본부 이전에 한목소리를 내지 못한 점도 인천시민이 분노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소통없는 제왕적 대통령과 무기력한 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해경문제에 고스란히 녹아든 모양새다.

10대 뉴스에는 또 지하철 2호선 부실 개통,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 포기, 재원대책 없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수도권매립지 영구화, 유정복 시장 공약이행 '반타작' 등이 뽑혔다. 인천경실련은 이들 뉴스가 어설픈 인천시정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혹평했다.
올해 7월 개통한 인천지하철 2호선은 크고 작은 장애를 일으키며 '고장철' 이라는 오명을 안았다. 그것도 모자라 인천교통공사 간부들이 탈선사고를 모의훈련으로 조작하는 사기극까지 벌어졌다. 또 유정복 시장의 첫 외자유치로 기대를 모았던 '검단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어떠했나. 10년 가까이 사업 진척이 없던 검단신도시 개발에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신기루마냥 없었던 일이 돼버렸다. 일각에선 인천시가 스마트시트 투자 유치를 대통령의 대표적인 중동 순방 성과로 내세우려 들러리를 섰다가 사기극에 놀아났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인천시가 환경부·서울시 소유의 수도권매립지 면허권을 이양받는 실익을 챙겼다지만 매립지 사용기간 연장을 놓고 여전히 지역사회에선 찬반 양분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렇다고 인천에 희망찬 뉴스가 없는 것은 아니다. 국제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 등의 기반시설을 갖춘 인천은 올해 300만 인구 돌파를 계기로 도시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기대와 희망을 갖게 됐다. EIU(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연구기관)가 '세계에서 성장가능성이 큰 도시' 2위로 인천을 선정한 것도 이와 무관치않다.

유정복 시장이 남은 임기동안 부정적인 뉴스들을 희석시킬 희망을 보여줄 수 있을 지, 1년 후 이맘때의 '인천 뉴스'가 궁금하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