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부활 목소리가 다시 가시화된 데는 지난 10월 인천 앞바다에서 발생한 불법 조업 중국 어선의 해경 고속단정 침몰사건이 기폭제가 됐다. 대한민국의 해양주권이 유린당하고 있다는 국민적 분노가 거세지면서 해경본부가 있었던 인천에서 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여기에다 정부여당 실세 정치인들이 지역 정치권과 다른 행보를 보이면서 해경본부 이전에 한목소리를 내지 못한 점도 인천시민이 분노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소통없는 제왕적 대통령과 무기력한 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해경문제에 고스란히 녹아든 모양새다.
10대 뉴스에는 또 지하철 2호선 부실 개통,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 포기, 재원대책 없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수도권매립지 영구화, 유정복 시장 공약이행 '반타작' 등이 뽑혔다. 인천경실련은 이들 뉴스가 어설픈 인천시정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혹평했다.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인천시가 환경부·서울시 소유의 수도권매립지 면허권을 이양받는 실익을 챙겼다지만 매립지 사용기간 연장을 놓고 여전히 지역사회에선 찬반 양분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렇다고 인천에 희망찬 뉴스가 없는 것은 아니다. 국제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 등의 기반시설을 갖춘 인천은 올해 300만 인구 돌파를 계기로 도시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기대와 희망을 갖게 됐다. EIU(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연구기관)가 '세계에서 성장가능성이 큰 도시' 2위로 인천을 선정한 것도 이와 무관치않다.
유정복 시장이 남은 임기동안 부정적인 뉴스들을 희석시킬 희망을 보여줄 수 있을 지, 1년 후 이맘때의 '인천 뉴스'가 궁금하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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