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종범 "朴대통령이 결정·지시"…정호성 "崔에 문건 전달"(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조특위, 남부구치소 비공개 청문회 실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증인인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26일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 및 출연과 각종 이권개입 행위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결정하고 지시하고 이행했다"고 밝혔다.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이날 안 전 수석이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열린 비공개 청문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야당 간사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밝혔다.
안 전 수석은 또 '공소장에 적시된 혐의 중 본인이 판단했고 결정해서 이행한 적이 있느냐'는 이혜훈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단 하나도 스스로 판단하고 이행한 적이 없고 모두 박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비밀누설 혐의를 대체로 인정하지만 건건이 박 대통령으로부터 지시를 받은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 전 비서관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과 관련, "그 전후로 박 대통령의 일정이 빡빡했는데 그 날만 유독 일정이 비어 있었다"며 "박 대통령은 매우 피곤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관저에 있었다"고 말했다.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대통령 말씀자료'가 최순실씨에게 전달된 사실을 인정하면서 "최씨가 의견을 말하고 밑줄을 치면서 수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2015년에도 문건을 유출했나"라는 위원들의 질문에는 "조금 전달했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의 해명과 달리 정 전 비서관을 통해 정권 3년차인 지난해까지도 최씨에게 청와대 문건이 건네졌음이 확인된 것이다.

최씨가 정부 인사에 관여한 사실에 대해서는 부인했지만 "인사 발표안에 대한 내용 수정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고 최씨가 말했다"고 답했다고 박 의원이 밝혔다.

정 전 비서관은 "최씨는 박 대통령이 신뢰하고 잘 아는 분이라 많이 상의했다"며 "공식적인 직함을 가진 분이 아니고 뒤에서 돕는 분이라 김기춘 비서실장이나 우병우 민정수석에게 보고를 안 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 전 비서관에게 심경을 묻자 "운명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출소하고 나서도 박 대통령이 퇴임을 해도 모실 것이냐'라는 질문에 "운명이라고 생각하고 모실 것"이라고 답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