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국최대 식육견 유통 '모란가축시장' 없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성남시장(왼쪽)이 모란가축시장 상인회와 환경정비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왼쪽)이 모란가축시장 상인회와 환경정비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성남)=이영규 기자] 전국 최대 식육견 판매시장인 경기도 성남 '모란가축시장'이 내년 업종전환을 통해 환골탈태한다.

성남시는 13일 시청 9층 상황실에서 모란가축시장 상인회와 '모란시장 환경정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상인들은 모란가축시장에서 판매 목적의 개를 보관하거나 전시, 도살을 할 수 없게 되고, 관련 시설도 폐쇄된다. 성남시는 모란가축시장의 업종전환과 전업이전, 환경정비 등을 지원하게 된다.

성남시의 주요 지원사업을 보면 ▲임대료 인하 등 건물주와의 재계약 유도 ▲업종전환 자금 저금리 알선 ▲교육ㆍ컨설팅 및 경영마케팅사업 지원 ▲종사자 맞춤형 취업 알선 ▲시 소유 공실점포 입주권 부여 ▲전통시장 인정 및 상인회 등록 ▲비가림막ㆍ간판ㆍ보행로 등 환경정비사업 지원 등이다.

모란가축시장의 업종전환은 내년 2월말을 목표로 진행된다. 성남시는 내년 5월초까지 시설환경정비사업을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협약식에서 "혐오시설로 낙인 찍혔던 모란가축시장은 앞으로 깨끗하고 현대화된 시설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며 "생업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대화와 결론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노력해 준 상인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고 밝혔다.

또 "한 나라의 위대함과 도덕적 진보는 그 나라에서 동물이 받는 대우로 가늠할 수 있다고 마하트마 간디는 이야기했다"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대한민국의 모범을 (성남시가)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모란가축시장은 1일 평균 220여 마리, 한 해 8만여 마리의 식육견이 거래되는 전국 최대 규모의 가축시장이다.

과거 본도심의 변두리 지역에서 분당, 판교 등 신도심 개발과 교통의 발달로 도시 중심지로 발전했지만 개와 염소, 닭 등을 산 채로 진열ㆍ판매하면서 소음과 악취에 따른 수많은 민원이 발생했다.

이에 성남시는 모란시장 정비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7월 22일 김진흥 부시장을 단장으로 11개 부서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이후 성남시는 건축물의 무단증축, 도로점용 위반 등 위법사항에 대한 집중단속과 함께 공무원, 상인으로 구성된 협의회를 통해 해법을 모색해 왔다.

한편 성남시는 내년 1월 중 개 식용 논란에 대한 제도적ㆍ사회적 해법을 찾기 위해 국회의원과 동물보호단체, 개사육농가, 상인,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여하는 노상방담을 개최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