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갤럭시노트7 충전·통신제한' 논란…美 최대 이통사는 불참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미국서 19일부터 충전 및 무선 기능 제한 업데이트 예정
버라이즌은 "고객에게 추가 위험 될 수 있다"며 협조 거부 방침
유럽 시장에선 15일부터 충전 30% 제한키로
호주·캐나다선 충전·통신 기능 제한 SW 업데이트
삼성, 국내 적용 놓고 고민중…회수율 70% 그쳐


갤럭시노트7에서 처음 선보인 블루코랄 색상.

갤럭시노트7에서 처음 선보인 블루코랄 색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교환율을 높이기 위해 세계 주요 국가에서 충전 및 통신 기능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가 이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미국 버라이즌은 9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오늘 갤럭시노트7의 충전을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버라이즌은 이같은 업데이트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버라이즌은 "이같은 조치는 대체할 기기를 갖고 있지 않은 갤럭시노트7 소유자들에게 추가적인 위험이 될 수 있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버라이즌은 또한 "휴가철이 한창 진행중인 가운데 노트7이 모바일 기기로서 작동하지 못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도록 강요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미국인 상당수가 크리스마스 성수기를 전후해 휴가를 보낸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버라이즌은 "비상 상황에서 가족들이나 보호자, 의료진들과 연락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싶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버라이즌은 이어 "갤럭시노트7 고객들은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환불이나 교환 조치할 것"을 당부하면서 "고객의 상당수가 이미 다른 모델로 교체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19일부터 갤럭시노트7의 충전을 제한하고 모바일 기기로작동하는 기능을 제거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같은 조치는 30일 이내에 주요 이동통신사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된 갤럭시노트7의 93%가 회수됐다고 밝혔다.

또 유럽 시장에서는 15일부터 갤럭시노트7의 충전을 30%로 제한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30%는 약 반나절만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소비자들은 보조 배터리를 휴대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삼성은 이미 캐나다, 호주 등 다른 국가에서는 60%까지만 충전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거나 무선 접속 기능을 차단하고 있다. 이같은 조치를 통해 삼성은 리콜 조치한 갤럭시노트7의 회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가 고객들의 불편과 안전을 위해 삼성전자의 충전 제한 조치에 불참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대응도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아직 국내에서 갤럭시노트7의 충전 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해외와 달리 아직도 상당수 갤럭시노트7 소유자들이 여전히 기기를 반납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어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검토중이지만 관계 당국과 이동통신사들과의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갤럭시노트7의 회수율은 전체 55만대중 약 70%에 그치고 있다. 아직도 약 16만5000명에 달하는 국내 소비자들이 여전히 갤럭시노트7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