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월 퇴진論’에 힘주는 與…朴대통령 담화로 탄핵 일단 정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에 맡기겠다"는 朴대통령 담화로 탄핵 일정 제동
비박 비상시국위, 자진사퇴 시점 못박아
野3당 여야협상 거부…탄핵안 강행
겉으론 내달 2일 표결처리에 최선…한발 물러설듯


[아시아경제 국회팀] 여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4월 퇴진과 6월 대통령선거 로드맵에 힘을 싣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29일 '조건부 사퇴' 담화로 여야 정치권이 혼돈에 빠졌지만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과 비주류(비박) 모두 4월 퇴진을 염두에 두고 야권과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고 입을 맞추고 있다.
30일 오전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앞서 이정현 대표(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30일 오전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앞서 이정현 대표(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30일 국회에선 야당과 여당 비주류가 그동안 추진해온 탄핵 소추안 처리 일정에 제동이 걸렸다. 이날 오전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선 비박(비박근혜) 지도부인 비상시국위원회 측이 '선(先) 퇴진 로드맵 협상' '후(後) 탄핵 추진' 입장을 내세웠다. 퇴진 시점은 4월 말이었다. 하지만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비상시국위 해체와 탄핵절차 중지를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며 충돌했다.

 탄핵안 자유표결 입장을 견지해온 정진석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대통령 발언에 어떤 꼼수나 오해가 있을 수 없다"며 탄핵안 처리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비상시국위 측은 의총에 앞서 모임을 갖고 대통령이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혀야 하며, 사퇴 시점으로 내년 4월 말을 못박았다. 아울러 다음 달 8일 밤까지 대통령 명예퇴진과 거국내각 구성을 위한 여야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이튿날인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30일 오전 야 3당 대표가 회동한 뒤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추미애 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30일 오전 야 3당 대표가 회동한 뒤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추미애 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야 3당은 "다음 달 2일 예정대로 표결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탄핵안 강행 의지를 밝혔다. 다만 'D 데이'인 2일 표결처리가 성사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대통령의) 임기를 중단하고 퇴진을 정할 유일한 방법은 헌법상 탄핵소추밖에 없고 그 외에는 모두 헌법과 법률이 보장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야권 공조 아래 한 치의 흔들림 없이 탄핵을 추진하겠다"면서 "(여당 지도부는) 꼼수를 부리지 말고 탄핵 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스스로 물러나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결정은 오직 하나"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새누리당 비주류가) 탄핵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촛불은 비박을 향해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야당이 새누리당 비박계의 4월 퇴진 선 협상을 무조건 무시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탄핵 소추안을 통과시키더라도 대통령 퇴진시점이 가장 늦을 경우 6월이기 때문에 4월 퇴진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상호 민주당 원내댜표는 "탄핵 소추안 통과 후 대통령 퇴진 시점을 재논의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국회팀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