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신용등급이 낮아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웠던 A씨는 자신이 캐피탈사 직원이라는 사람의 전화를 받는다. 마침 돈이 궁했던 A씨는 일정액의 수수료만 내면 대출을 해주겠다는 제안에 귀가 솔깃해진다. 이 사람은 A씨의 신용등급을 간단한 전산작업을 통해 높일 수 있다고 꾀었다. A씨가 대출진행비와 신용등급 상향 명목으로 85만원을 송금했다. 하지만 이 사람은 이 돈을 받자마자 잠적했다.
올 상반기 이와같은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월평균 123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상반기엔 261억원, 하반기 146억원의 규모로 보이스피싱 피해가 있었다. 조금씩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매월 100억원 이상의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보이스피싱 피해자수는 매월 3000명 안팎을 오갔다. 올해 1월 2087명에서 2월 1253명으로 줄었다가 3월엔 2396명으로 다시 늘었고 4월 1470명, 5월 1923명 6월 2253명으로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감독당국의 집중적인 단속과 홍보로 규모나 숫자 자체는 줄고 있지만 이를 피해 더 정교하고 교묘한 수법의 보이스피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보이스피싱 대상도 저 신용자나 대출이 어려운 금융소외자들을 타깃으로 한 사기가 늘고 있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기 수법이 지능화됨에 따라 1인당 피해금액도 고액화되고 있어 국민들의 각별한 유의가 요구된다"면서 "전화나 문자로 대출을 권유받은 경우 보증료, 신용등급 상향비를 요구하거나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하는 경우 보이스피싱부터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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