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이버, 창작자·중소사업자 위한 '기술 플랫폼' 변신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녹여내 네이버 서비스를 창작자·스몰 비즈니스에 친숙한 도구로"
5년간 국내 콘텐츠·기술에 5000억 투자키로


김상헌 네이버 대표가 22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7' 기조연설에서 한성숙 네이버 신임대표 내정자를 소개하고 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가 22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7' 기조연설에서 한성숙 네이버 신임대표 내정자를 소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인공지능과 로봇, 자율주행 같은 첨단 기술을 일상으로 끌어들여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하겠다." (한성숙 네이버 신임 대표 내정자)

네이버가 서비스 중심에서 '기술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스몰 비즈니스나 창작자들을 위한 서비스에 접목시켜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복안이다.

네이버는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네이버 커넥트 2017'를 22일 개최했다.
한성숙 네이버 신임 대표 내정자는 "네이버가 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를 위한 신뢰할만한 기술 플랫폼으로 변신하겠다"며 "인공지능 같은 첨단 기술을 네이버에 잘 녹여내어 광고주나 창작자, 스몰비즈니스 사업자에게 친숙한 도구로 바꿔내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음성대화 시스템 '아미카'를 비롯해 통번역 기술과 로봇 등의 기술들을 네이버 서비스에 접목할 계획이다. 이같은 기술을 활용해 창작자ㆍ스몰 비즈니스들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한 내정자는 "인공신경망 기술을 더 친숙하게 만든 것은 외국어를 번역해주는 통번역 애플리케이션(앱) 파파고이며, 쇼핑몰 사업자가 잠든 사이에 고객에게 답변해주고 상품을 팔아내는 자동답변시스템 '톡톡'을 이용하는 순간"이라며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플랫폼 방향의 맥락이 바로 이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향후 5년간 5000억원을 국내 콘텐츠와 기술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1000억원은 ▲스몰비즈니스 창업과 성장 ▲창작 생태계 조성과 창작자 글로벌 진출에 투자한다. 네이버에서 성공하는 파트너들을 더 많이 만들어내는 것이 회사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4월 시작한 '프로젝트 꽃'의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목표치였던 신규창업자 1만명을 달성했고 올 연말에는 1만1000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창작자 수도 2만4000명으로 4월보다 8000여명 늘어났다.

한 내정자는 "'프로젝트 꽃'을 통해 채널들과의 협업, 파트너와의 협력이 네이버의 숫자적 성장을 가져다줬고 네이버의 툴을 사용하면서 연결이 밀접해지면 네이버도 튼튼해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네이버가 개발중인 음성대화 시스템 '아미카',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 등 첨단 기술에 대해서도 문호를 개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내정자는 "톡톡의 경우, 사업자가 잠든 사이에도 고객을 응대하면서 대신 물건 팔아주는 기술을 넣었고 앞으로 사용자들이 좀더 눈에 띄게 기술을 적용 할 것"이라며 "아미카라는 음성 인식 스피커에서 쓸 수있는 음성 콘텐츠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해 고민중"이라고 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또 한번 도약하기 위해 기술과 글로벌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며 "첨단기술 등을 네이버의 다양한 글로벌 서비스에 결합시켜 파트너들이 국내시장을 벗어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