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형오 "朴대통령, 책임총리·개헌으로 '질서있는 하야'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형오 전 국회의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14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책임총리 임명과 개헌을 통한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있는 하야'를 요구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용과 도전' 정책세미나에서 "헌정질서를 유린하거나 교란하지 않고 정상적인 절차와 헌법 테두리 안에서 박 대통령을 질서있게, 늦지않게, 순서있게 물러나게 한다면 대한민국은 세계 민주정치사에 새로운 역사를 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의장은 "정치권이 한시바삐 모여 새 총리를 선출해 대통령에 추천하고 전권을 넘겨야 한다"며 "총리가 헌법 71조에 의한 권한대행이 될 수 있고 대통령 대신 전 행정권을 장악·통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개헌을 통해 "차기 대통령은 새 헌법 하에서 선출하고 새 공화국으로 출범해야 한다"며 "새 헌법이 통과가 확정되면 대통령은 즉각 하야해야 한다. 그 사이 대통령은 영국의 여왕처럼 선언적이고 상징적인 존재로만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몇 차례 석연치 않은 사과는 도덕성뿐만 아니라 통치능력, 국가 경영능력의 불신으로까지 가고 있다"며 "내치뿐만 아니라 외교·안보·국방에서도 대통령으로서 업무수행이 어려워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전체로부터 불신을 받는 대통령이 어떻게 국정수행 하나. 나라의 체통을 깎고 국격을 내리는 대통령은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장은 11·12 촛불집회에 대해선 "우리 국민들의 놀랄만큼 성숙한 자세, 평화시위를 주도한 시민들이 있기에 대한민국이 있다"고 극찬했다.

다만 "지금은 합리와 이성이 시위대를 주도하지만 다음 번에는 결코 그런다는 보장이 없다"며 "폭발 직전의 상태가 와서 아무리 예견을 못하는 불행한 사태가 올 수 있다. 국회 정당의 무용론이 당연히 포함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