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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블프의 5배" 中 광군제, 올해부터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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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데이에서 세계 최대 할인행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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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세계 최대 규모의 할인축제로 급성장한 중국의 광군제가 이달 11일 행사의 정점을 찍는다. 올해는 예년보다 기간과 할인폭, 외국산 제품의 참여 폭을 넓혀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주목하는 분위기다.

중국의 광군제는 11월 11일, 솔로데이를 의미한다. 외롭게 서있는 사람의 형상을 닮은 숫자 '1'이 4개 포함돼 싱글 남녀를 위한 날로 지정됐다. 과거에는 이들을 위한 소개팅이나 파티, 선물교환 행사 등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2009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이 광군제를 맞아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시작하면서 의미가 크게 바뀌었다.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이 동참했고, 행사 규모가 빠르게 확대됐다.

2012년부터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먼데이의 매출액을 크게 웃돌기 시작했다. 2012년 이들 행사의 매출액 규모는 각각 1조1000억원, 1조7000억원 수준인 데 비해 광군제는 3조4000억원을 찍었다. 해가 갈 수록 그 격차는 벌어지는 추세다. 지난해 광군제 매출은 16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먼데이의 4.6배, 8.4배 수준이다.

광군제 기간 택배 물동량과 매출액 추이를 살펴 보면, 물동량은 2011년 2000만건에서 2015년 7억8000만건으로 39배 성장했다.
이 기간동안 국내 역직구몰보다는 알리바바의 '티몰'을 중심으로 구매가 쏠려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들도 다양한 할인 행사로 대응한다. 지난해 이랜드는 317억원의 매출로 국내 1위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2배인 6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티몰 글로벌관에서 지난해보다 3배 늘어난 품목을 준비해 예약판매를 실시중이다. 노브랜드, 피코크 등 국내에서 호평받은 자체브랜드도 선보인다.

당초 당일 24시간이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행사 기간을 10월21일부터 11월13일(알리바바 기준)까지로 연장했고, 참여국가도 25개국에서 50개 국으로 늘렸다. 외국산 제품의 참여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미국, 일본 등 중국인들 사이에서 제품 선호도가 높은 국가의 경우 별도의 국가관이 설치된다. 다만 품목이나 할인폭 기준으로는 여전히 11월11일 당일에 가장 큰 혜택을 제공해 매출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광군제 관련 매출을 살펴보면 이 기간 한국의 총 판매실적인 727만달러 가운데 기초 화장품이 369만달러로 55.5%를 차지했다. 색조와 입술이 각각 36만달러, 30만달러를 기록했다.

홍성배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올해도 이변이 없는 한 화장품이 1위 품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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