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의회 'K-컬처밸리' 개입의혹 차은택씨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의회가 'K-컬처밸리' 사업자로 CJ그룹이 선정되는데 최순실씨의 측근인 차은택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에 나선다.

K-컬처밸리는 박근혜 정부가 역점 추진한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다. 차 씨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주도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창조융합본부 초대 본부장을 맡았다.
도의회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다음달 14일 열리는 5차 회의에서 차씨를 참고인으로 채택해 출석요구서를 보낼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조사특위는 차씨가 참고인으로 출석하지 않을 경우 다음 회의때는 증인 채택을 검토하기로 했다. 참고인은 출석 강제성이 없지만 증인의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불출석하면 지방자치법에 따라 과태료를 물게 된다.

박용수(더불어민주당ㆍ파주2) 조사특위 위원장은 "경기도의 한류마루 조성 계획이 CJ가 주도하는 K-컬처밸리 사업으로 갑자기 바뀐 배경과 사업자 선정 과정에 차씨가 개입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돼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도의회 조사특위는 지난 28일 4차 회의를 열고 CJ에 대한 특혜 여부를 집중 조사했다. 특혜 의혹 당사자인 CJ E&M 쪽에서는 김성수 대표가 참고인으로 채택됐으나 국외출장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특위 위원들은 이날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한류월드 부지에 영상산업단지와 지원시설인 '한류마루'를 조성하려던 사업계획이 1주일 만에 돌연 CJ E&M 이 주도하는 K-컬처밸리로 변경된 이유와 계약 당시 사업자가 외국인투자기업 요건을 못 갖췄는데도 토지 임대료를 공시지가의 1%(8억3000만원)로 50년간 장기 임대한 이유에 대해 따져 물었다.

또 경기도가 지난해 말 2016년도 본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미리 해당부지 대부율을 1%로 예상해 세입예산으로 편성한 이유와 도의회 심의나 동의를 받지 않은 채 졸속으로 사업 추진을 결정한 배경 등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도는 지난해 2월5일 한류월드 부지에 '한류마루'를 조성한다는 자료를 낸 뒤 6일만에 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상암동 CJ E&M 센터에서 열린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서 K-컬처밸리 조성ㆍ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남경필 경기지사, 손경식 CJ회장, 최성 고양시장이 참석했다.

이재준(더불어민주당ㆍ고양2) 도의원은 "경기도가 공시지가만 830억원인 땅의 대부계약을 체결하면서 외국인 투자기업이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지도 않고 심지어 대표 얼굴조차 본 사람이 없다"며 "사업계획이 갑자기 바뀌고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은 윗선 개입이 아니고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