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지난 23일 아시아경제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서 교수는 지난해 삼성 사장단 회의에 참석 '저성장 시대 기업의 유통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삼성 사장단 회의는 삼성 계열사들이 모여 삼성의 향후 전략과 관련된 주제의 강연을 듣고 논의하는 자리다. 서 교수는 당시 '옴니 채널' 개념을 들며 삼성도 여러 채널의 유통·마케팅 전략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삼성이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넘어야 할 난관에 '한국 기업'이라는 이미지라고 꼽았다. 국내에서는 삼성이 일등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아직까지 해외에서는 한국을 개도국·저성장국가 등 전후 국가의 이미지와 연관지어 생각한다는 설명이다. 그런 점에서 삼성의 브랜드 역시 저평가 된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서 교수는 인구 변화를 기회로 꼽았다. 그는 "삼성에 한국전쟁을 떠올리는 생각하는 세대가 이전보다 줄어들었다"며 "현재는 그러한 세대가 40대 이하 젊은 세대부터이지만, 앞으로는 이렇게 생각하지 않는 세대가 50대, 60대까지 확산돼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기 좀 더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와 관련해선 위기 관리·포트폴리오의 허점이 드러난 사례라고 짚었다. 삼성전자에만 사업이 편중되어있기 때문에 갤럭시노트7 사태가 삼성 전체를 뒤흔드는 사건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 교수는 "장수 기업이 되기 위해선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축, 리스크 관리에 집중해 나가야 한다"며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를 애플과 같은 '충성고객' 확보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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