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신격호 회장에 소환 통보…서미경씨 강제소환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검찰이 롯데그룹 비리 의혹과 관련해 신격호 총괄회장(94)에게 소환 통보를 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오는 7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와 조사 받을 것을 신 총괄회장에게 통보했다고 5일 밝혔다.
신 총괄회장은 최근 정신건강 등의 사유로 법원으로부터 한정후견 개시 명령을 받았다.

검찰은 이런 사실을 감안해 당초 그를 방문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변호인을 통해 접촉해봤는데, 상태가 연초와 크게 다름 없다고 해서 출석 요구를 했다"고 설명했다.
신 총괄회장이 통보에 응할 지는 검찰도 아직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총괄회장은 2006년 차명 보유하던 일본 롯데홀딩스 주식 6.2%를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셋째부인 서미경씨 모녀에게 편법 증여해 6000억원가량을 탈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서씨가 운영하는 롯데시네마 내 매점 등에 일감을 몰아줘 관련 계열사에 780억원의 손실을 끼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5일 오전 신동빈 그룹 회장의 측근 소진세 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소 사장과 함께 신 회장의 가신그룹으로 분류되는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 신 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도 최근 소환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신 총괄회장을 조사하는 것과 별개로 이들을 한 차례씩 더 불러 조사하고 마지막으로 신 회장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일본에 체류 중인 서미경씨를 강제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씨는 검찰의 출석 요구에 불응하며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

검찰이 강제소환 방침을 정하면 법원으로부터 서씨에 대한 구속 영장이나 체포 영장을 발부 받아 일본 사법 당국에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