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렉시트 한달]또 도마 오른 中환율 정책…"핵심은 안정" 되풀이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렉시트 한달]또 도마 오른 中환율 정책…"핵심은 안정" 되풀이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이후 처음으로 머리를 맞댄 주요 20개국(G20) 재무 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들은 주요국 환율 정책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특히 중국의 환율 정책이 도마에 올랐다.

표면적으로는 미국이 일본의 엔고(高)를 겨냥한 불만을 표출했으나 일본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은 중국의 위안화 평가절하 기조를 가장 탐탁지 않아 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위안화 안정이 중국 환율 정책의 핵심'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 했다.
지난 23~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G20 재무 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먼저 위안화 평가절하를 문제 삼은 건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었다. 아소 재무상은 "브렉시트 이후 위안화 가치가 가파르게 떨어졌다"며 "중국의 경제 구조 개혁과 위안화 환율 정책의 투명성 제고가 중요하다는 데 제이컵 루 미국 재무 장관과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중국 인민은행은 이번 회의를 앞두고 지난 한 주 동안 시장에 적극 개입하는 모습을 보여 논란을 부추겼다. 지난 19일 달러 대비 위안화 기준 환율은 5년 9개월 만에 최저치인 6.6971위안을 기록했다가 절상 기조로 확 돌아섰다. 이후 인민은행은 3거래일 연속 위안화 가치를 끌어올렸다. 이로써 중국 당국이 단기적으로 설정한 심리적 지지선이 '6.7위안 내외'라는 분석이 힘을 얻기도 했다.

저우 하오 코메르츠방크 이코노미스트는 "인민은행은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 6.7위안선을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만약 위안화 환율이 6.8위안대로 올라선다면 기존에 쌓은 신뢰가 와르르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중국 당국은 대내외에 '환율 안정'을 앵무새처럼 외치면서 국제사회의 비난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총리는 지난 22일 국제 금융기구 수장 6명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위안화 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이라며 "중국은 무역이나 환율 전쟁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도 G20 공동 선언문 발표 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개별 인터뷰를 갖고 "통화 바스켓 대비 위안화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저우 총재는 위안화를 계속 평가절하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수년 간 이어 온 관리변동환율제를 고수할 것"이라는 답으로 대신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은 올해 회의에서도 환율이 최대 이슈였으나 특정 환율의 과도한 변동이나 무질서한 움직임을 지적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정의가 애매한 탓에 각국의 견해가 미묘하게 엇갈린다는 지적을 내놨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