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해 온 금융노조는 19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진다. 가결되면 지부별 순회집회를 갖고 오는 9월 총파업을 비롯한 하반기 총력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금융노조는 찬반투표 목적으로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 임금단체협상 투쟁 승리와 함께 고용안정을 위협하는 관치금융 철폐를 내걸었다.
대규모 제조업 사업장이 가입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는 '노동개악 폐기' '구조조정 분쇄' '재벌책임 전면화' 등을 요구하며 20일부터 릴레이 총파업을 벌인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 노조(협의회)들도 연대 파업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1인당 평균 연봉 7000만원을 상회하는 조선노조가 기득권 유지만을 위해 명분 없는 파업에 동참한다면 심각한 생산 차질뿐만 아니라 대외 신인도 하락 등으로 회복할 수 없는 위기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23년 만에 현대중공업 노조와 연대 파업에 나선 현대자동차 노조를 바라보는 시각도 곱지 않다. 1인당 평균 9600만원의 연봉을 받는 귀족노조의 대표적 사업장 노조가 정치파업을 벌이면 막대한 생산차질뿐 아니라 협력업체들에 대한 2차 피해 발생 등 자동차 산업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문가들은 노조권력의 파업남용을 예방하고 파업발생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측에도 노조의 파업권에 상응하는 대체근로 허용권한을 줘야 한다고 말한다. 김희성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근로자의 파업권을 보장한다면 그에 대한 사용자의 대체인력 투입권도 보장돼야 한다"면서도 "노동 3권 행사가 불법인 경우라도 사용자들이 대처할 방안이 없는 현행법 아래 기업은 조업 손실을 막기 위해 노조의 부당한 요구까지도 들어줄 수밖에 없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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