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 주채권은행' KEB하나은행, 시중은행에 RG발행 협조 요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현대중공업의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이 다른 시중은행들에게 선수금환급보증(RG)을 제때 발행해달라며 협조 요청하기로 했다. 조선사들이 최근 어려운 여건에서도 수주를 성공했지만 리스크 축소 이유로 보증을 꺼리고 잇기 때문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을지로 본점에서 시중은행 여신담당 부행장들을 만나 RG를 제때 발행해 달라는 취지의 협조 요청을 하기로 했다.
RG는 조선사가 선박을 제때 건조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파산할 경우 선주에게서 받은 선수금을 금융회사가 대신 돌려주겠다고 보증하는 것이다. 수주계약은 이 RG가 발급돼야 성사된다. 대형 조선사들은 은행에서 1년 단위로 수조원대 RG 발급 한도를 받아놓고 수주계약을 맺어왔다.

KEB하나은행은 정상적 수주에 대한 RG 발급이 적기에 이뤄지지 않으면 선박 건조 일정에 차질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현대중공업의 운전자금이 끊기지 않게 해달라는 당부도 하기로 했다.

KEB하나은행이 이처럼 요청하는 이유는 최근 조선업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은행들이 리스크 관리에 나서면서 RG 규모가 축소돼 대형 조선사마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현대중공업이 SK E&S에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수주했지만 주요 은행이 RG 발급을 한 달 가까이 거부해 수주가 무산될 뻔했다. 결국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과 수출입은행이 1척씩 RG를 발급해 위기를 넘겼다.

앞서 지난달 금융감독원은 시중은행 여신담당 부행장들과 간담회를 열어 자금난에 처한 중소형 조선·해운사의 유동성을 지나치게 죄지 말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박세춘 금감원 부원장은 "조선·해운업이 취약산업으로 분류되다 보니 중소형 조선·해운사들이 특히 자금난을 겪고 있다"며 "정상기업인데 취약업종에 해당한다는 이유만으로 대출을 회수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