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열 "올 하반기 통화정책 목표는 '국내 경기 회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주열 "올 하반기 통화정책 목표는 '국내 경기 회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0일 "올해 하반기 통화정책은 국내 경기를 회복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한은 1별관 강당에서 열린 창립 제66주년 기념식에서 "최근 우리 경제가 처한 현실이 어렵다보니 중앙은행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에 대해 "기업구조조정 추진이 단기적으로 생산, 고용, 경제주체의 심리 등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며 "기업구조조정 추진 과정에서 신용경색 등 금융불안이 발생할 경우 공개시장운영, 대출제도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활용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책은행 자본확충은 기본적으로 재정에서 담당해야 하지만 한국은행도 금융시스템 불안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참여하기로 한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은행의 기본원칙을 잘 지키면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 완화기조와 함께 금융안정에 유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계부채의 추이를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정부, 감독당국과 협의해 거시건전성 차원의 대책 등을 적기에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경제주체들의 위험선호 행태 확산, 금융시스템 내 불균형 축적 등에 유의해야한다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의 불확실성, 중국의 금융·경제 불안 재연 가능성 등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 리스크에 대한 점검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경제상황에 대한 판단과 전망의 정도를 높이고 시장에 일관된 시그널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제주체들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지금 우리 안팎의 정책환경을 보면 '근본적 불확실성'이라는 말로 표현될 만큼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가늠하기 어렵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현실적합성이 높은 정책대안을 제시하려면 우리의 사고와 행동 양식을 과감히 바꾸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한은 성과연봉제와 관련해서는 "조직 구성원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높이고 효율과 경쟁을 보다 중시하는 방향으로 인사와 급여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며 "직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