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 출구가 없다②]'사느냐 죽느냐'…조선·해운 '운명의 6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우조선, 31일 스트레스 테스트 종료…결과에 촉각
조선산업 재편 논의도 6월 중 본격화
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용선료 인하협상 결과에 명운 갈려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김혜민 기자] 조선ㆍ해운업계가 6월 '운명의 한달'을 앞두고 무거운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린 조선업계는 대형 조선사부터 중소형 조선사까지 생사를 가르는 구조조정 향방이 결정된다. 해운업계 중 현대상선은 용선료 인하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재조정, 한진해운의 용선료 인하 협상 등 회사의 명운이 결판난다.
30일 조선ㆍ해운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 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외부 회계법인에 의뢰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이달말 종료한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회사가 위기를 얼마나 견뎌낼 수 있는지 판단하는 척도가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 초 자구계획을 확정해 채권단에 제출하기로 했다. 중소형 조선사도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앞두고 있다. 수출입은행은 오는 31일까지 성동조선해양과 대선조선의 재무ㆍ경영상태를 재점검하고 다음달 중으로 구조조정 향방을 결정지을 방침이다.

▲해당 자료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사진=대우조선해양 건조 석유시추설비)

▲해당 자료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사진=대우조선해양 건조 석유시추설비)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조선산업 전체의 구조조정 청사진을 만드는 작업도 다음달 본격화된다. 정부는 기업별 자구안이 조선산업 전체의 산업재편 방향과 연계돼야 한다고 판단, 공동 컨설팅을 제안한 바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ㆍ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는 이에 동의했고, 컨설팅 업체 선정을 맡은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다음달 중순까지 업체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7월, 늦어도 8월에는 산업재편 골격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여부도 다음달 안으로 결정된다. 구조조정 충격을 덜기 위한 방편으로, 지정시 사업주는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실업급여 지급 기간과 금액도 늘어난다. 다만 이 제도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정규직ㆍ하청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시름을 모두 덜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건조를 위해 단기 알바 형태로 투입된 3차 하청노동자들은 혜택을 받지 못한다"며 "이들은 해양플랜트 일감이 떨어지면 꼼짝없이 빈손으로 나와야한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거제 조선소에서 일하는 이들의 숫자만 1만7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노사 간 임금ㆍ단체협상도 6월 중에는 윤곽이 나와야 하지만 구조조정에 밀려 표류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아직까지 임단협의 시작을 알리는 노사 상견례 날짜도 잡지 못했다. 자구안 추가 제출 가능성에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까지 겹치면서 사측이 임단협안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관계자는 "하루가 다르게 조선업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다"며 "날짜를 잡기 위해 사측과 지속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HMM 은 오는 31일과 내달 1일 총 4건의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모 회사채 8043억원에 대한 채무 재조정에 나선다. 앞서 지난 2월부터 3개월 넘게 진행 중인 용선료 협상과 함께 이번 집회의 성공 여부가 경영 정상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틀간 네차례에 걸친 사채권자 집회에서 안건을 통과시키면 내달 2일 서울에서 열리는 글로벌 해운동맹 G6 정례회의에 참여한다. 실무진들이 모여 운영방안을 논의하는 이 자리에서는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한진해운도 17일 오후 3시 한진해운 본사 대강당에서 상장 채권인 한진해운71-2와 관련한 사채권자 집회를 소집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