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격랑의 구조조정]'법정관리行' STX노조의 기이한 침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기에도 대답없는 STX노조…"입장 밝힐 단계 아냐"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더 이상의 지원은 명분도 실익도 없다.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가 불가피하다"는 채권단의 선언에도 STX조선해양 노조는 조용했다. 결국 청산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에도 침묵을 이어갔다.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간다는 소식이 나온 25일 오후부터 현재까지 노조의 공식 입장은 없다. 7차례에 걸친 통화에도 "얘기해줄 사람이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 업계에선 예상가능한 선택지였음에도 아직까지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데 대해 의외라는 반응이다.

▲STX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STX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각에서는 2013년 이후 구조조정을 여러 차례 거치면서 노조로서의 역할이 상실됐다고 지적한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로 전신인 대동조선 시절 수차례 집단 파업을 벌인 강성 노조였지만, 채권단 자율협약 이후 3년여간 구조조정이 진행되며 투쟁 동력을 잃었다는 얘기다. STX조선해양의 한 직원은 "지난해 희망퇴직 때도 노조는 있는듯 없는 듯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법정관리행(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중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여러차례 법정관리설이 제기되며 내성이 생긴 것일 수도 있다"며 "조합원들도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예상한 상황에서, 노조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기 위해 고심하는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노조는 이날 오전부터 연속적으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오전 7시45분부터 한시간 가량 아침 회의를 진행했고, 10시부터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입장 정리를 논의하고 있다. 한 노조원은 "법정관리에 대해 여러 말들이 오고가고 있지만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라"며 "흘러가는 방향에 대해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몇몇 언론에서 나온 전일 경영진과 노조간부 회동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파업과 같은 강경투쟁에 대해선 "고민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STX조선해양 노조원은 총 995명으로 생산직 직원만 속해 있다. 총 직원수는 2100여명으로 사내협력사 3500여명을 포함하면 총 5600여명에 달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