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광산구, 결혼이주여성·복지 공무원 정보 책자 발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광산구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정보 길라잡이

2016광산구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정보 길라잡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결혼 이주여성과 복지 담당 공직자를 위한 안내서를 잇따라 발간해 일선에 배치했다.
광산구 다문화정책팀은 '2016광산구 결혼이민자를 위한 생활정보 길라잡이’를 지난 20일 제작했다.

2300여 명에 달하는 결혼 이주여성 중 상당수가 한국어에 능통하지 못해 마땅히 제공받아야 할 복지 서비스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서다.

광산구는 의료, 양육, 임신·출산, 무료 한국어 교육, 생활쓰레기 배출 요령 등 12개 분야 정보를 담은 안내 책자를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몽골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 한국어로 제작해 총 2600부를 인쇄했다.
광산구는 구 민원봉사과, 동주민센터, 외국인주민 관련 시설 그리고 복지매니저 역할을 겸하는 통장들에게 책자를 배포했다.

결혼 이주여성들이 생활에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모국어로 쉽게 파악해 신청함으로써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광산구는 기대하고 있다.

다문화정책팀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이 책자를 광산구 홈페이지와 광산구 전자책방(ebook.gwangsan.go.kr)에 올렸다.

이와 함께 구 사례관리팀은 ‘통합사례관리 가이드북’을 제작해 25일 동주민센터에 배포했다. 주민의 삶과 가장 가까이 있는 동주민센터가 복지허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복합적인 복지 문제를 안고 있는 주민들의 사례를 8단계에 거쳐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제시한 매뉴얼이다.

통합사례관리 가이드북은 복합적인 문제, 알코올 의존, 저장강박증, 아동학대 등 실제 사례에 대한 해법을 260여 쪽에 담았다.

광산구 관계자는 “가장 필요한 정보를 가장 적절한 형식으로 담아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며 “정보를 접하지 못해 본의 아니게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 서비스를 알리고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