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람이 있는 풍경]"선택한 게 아니라 아이가 운명처럼 온 거에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 11일 제11회 입양의 날, "가슴으로 낳은 아이, 전입 신고하라니 가슴 아파요"

[사람이 있는 풍경]"선택한 게 아니라 아이가 운명처럼 온 거에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제가 선택한 게 아니라 아이가 운명처럼 저희한테 온 거에요."

서울에 살고 있는 정민준(가명·49)·강희영(가명·여·45)씨 부부는 지난해 아들 현우(가명·4)와 맺은 인연을 운명이라고 말한다. 주변 사람들의 걱정도 많았다. '애들 다 키워놓고 뭣 하러 또 하나 키우느냐'는 핀잔도 들었다. 부부에겐 현재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2학년이 된 딸들이 있다. 그러나 부부는 현우를 포기할 수 없었다. 강씨는 "1년 정도 센터(영아원)에서 봉사를 하면서 아이를 일주일 정도 집에 데리고 있었을 때였는데 남편도 그렇고 애들도 너무 현우를 예뻐했다"며 "집에 현우가 왔다갈 때마다 안쓰럽고 눈에 밟혔다"고 말했다.
또래 아이들에 비해 유달리 발달이 늦었던 현우는 지난해 2월 그렇게 강씨의 아픈 손가락이 됐다. 강씨는 "센터에선 한 사람이 여러 명의 아이를 돌보다 보니까 현우가 목을 가누거나 걷는 것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늦었는데 지금은 자기가 좋고 싫은 것 다 표현하고 표정도 다양해졌다"고 했다.

현우 덕분에 잘 모이지 않던 가족들도 같이 모여있는 시간이 늘었다. 강씨는 "아이들이 다 커서 대부분 자기 일을 따로따로 했었는데 현우가 있으니까 아무래도 같이 더 모이게 된다"며 "지금 한창 예쁠 나이라서 웃을 일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강씨는 이어 "가족관계증명서엔 현우가 '출생신고'가 아닌 '전입신고'로 표기된다"며 "주변 지인들에겐 다 알린 사실이지만 굳이 알리지 않아도 될 자리에서 입양 정보가 고스란히 남아 있어 가슴 아프다"고 토로했다. 입양특례법은 입양 허가를 받기 위해선 아이의 친부모에 의한 출생신고를 우선적으로 하게끔 돼 있는데 이 때문에 입양된 다음 아이는 전입신고로 기록된다.
용인에 사는 김은자(여·48)씨는 아이 넷을 키우는 '슈퍼맘'이다. 첫째 아이는 김씨가 직접 낳았고 둘째 딸 신소연(10)양과 셋째 아들 홍기(9)군, 넷째 딸 소이(6)양을 입양을 했다. 남편 신용운(56)씨의 도움도 컸다. 김씨는 "같은 교회를 다니던 가족 중에 공개 입양을 한 분이 계셨는데 그 분들을 보니 입양 가족이 특별하지 않고 다 똑같다는 생각을 했다"고 10년 전 그 날을 떠올렸다.

처음부터 입양 결심이 쉬웠던 것은 결코 아니다. 김씨는 "둘째를 데려오기로 결정하고 아이를 기다리는 동안 '나도 사람인데 입양한 아이와 낳은 아이를 똑같이 사랑할 수 있을까, 아이들이 사회인이 됐을 때 내가 낳은 자식보다 입양한 자식이 더 잘 되면 내가 정말 기쁠까'라고 생각했었다"며 "그러나 둘째딸이 오는 순간 그런 고민을 했었나 싶을 정도로 행복했다"고 회상했다. 김씨는 "둘째가 밤에 깊이 잠드는 시간 외에는 누워 있었을 때가 많지 않았다"며 "세 식구가 둘째한테 푹 빠져 하루 종일 업고 안고 있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아이들을 입양했으며 현재 입양 가족 모임인 '홀트 한사랑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김씨는 "육아가 힘든 것이지 입양이 힘든 게 아니다"며 "결혼과 출산, 입양은 법이 허락하는 가족이 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입양의 날인 1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법원에서 국내외 입양 허가를 받은 아이는 1057명으로 국내 입양은 638명(64.6%), 국외는 374명(35.4%)이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