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와 화해 나선 文…"경상도에서 우리는 또 다른 '호남'이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광주=유제훈 기자] 광주를 방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2일 오월어머니집을 찾아 광주와의 화해를 시도했다.

문 전 대표는 광주 오월어머니집을 방문해 오월어머니회 회원들의 이야기를 듣는 한편 그동안의 정치적 결정 등에 대해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월어머니회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저와 더민주가 광주 시민들께 실망과 서운함을 많이 드렸다. 지난 대선에서 이기지 못했고 그 이후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면서 "앞으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 그런 점들에 대해 어머니들께서 기탄없이 말씀해주시면 가슴에 잘 새기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더물어민주당 전 대표가 12일 오전 광주 남구 양림동 오월 어머니 집에 방문해 광주 후보들과 함께 방명록을 쓰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문재인 더물어민주당 전 대표가 12일 오전 광주 남구 양림동 오월 어머니 집에 방문해 광주 후보들과 함께 방명록을 쓰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월어머니회 한 회원은 "광주 여론이 더민주가 패권정치를 한다는 말이 되서 문 전 대표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돌아간 걸로 안다"며 "통쾌하게 해명해달라"고 말했다. 또 다른 회원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거론하며 "광주하고 전혀 관계가 없다"며 "(광주 정치를) 젊은 세대로 교체한다고 했는데, (더민주에서) 떨어져 나간 사람이 젊은 사람이냐"고 말했다. 이 회원은 더민주가 국민의당의 나뉜 것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에게 어부지리를 준 것은 나쁜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대표하는 동안 내내 흔들렸는데 그게 무슨 독재고 패권이겠냐"고 패권정치 주장을 부인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마지막에 당을 떠나는 분들을 떠나지 않게 붙잡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제일 송구스럽고 책임을 통감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그때는 우리 당이 가야하는 혁신의 원칙이 있어 그것을 지키는 것이 정권교체를 해나가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1등 정당이 되려고 하면 당장은 아프더라도 혁신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거기에 대해서 생각 차이가 있다고 양해를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는 오월어머니회 회원들은 과거 국보위 경력이 있는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를 임명한 것에 대해서는 문제제기가 나왔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실망들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이번 선거는 결국 정권교체로 가기 위한 희망을 만드는 선거"라며 "크게 전략적인 관점에서 판단해주시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호남이 아닌 영남 출신이라는 것과 관련해 1980년 5·17계엄포고령 위반으로 구속된 일과 부산에서 더민주 깃발로 정치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등을 언급했다. 문 전 대표는 "부산 지역에서 김대중 대통령을 지지하고 당선 운동하고 그 이후에도 민주당 깃발을 들고 정치하는 것은 우리 부산영남에서는 왕따 당하는 일"이라며 "우리는 지역 내의 또 다른 호남이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마지막 일화를 소개했다. 문 전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 직후에 김대중 전 대통령 문병을 갔었을 당시 김 전 대통령이 "내가 평생을 통해 이룩한 민주주의, 민생, 남북관계가 이렇게 무너지는 것을 보니 내가 꿈을 꾸고 있는 게 아닐까 할 정도"라며 "정권교체 꼭해야 한다. 정권교체 하려면 야권 통합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지금까지 정권교체도 못했고 야권도 또 분열됐고, 이제 저희가 그 유언을 지켜드리기 위해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 이번에 부족했단 부분들 매를 많이 주시면 달게 맞고 앞으로 열심히 새롭게 잘 해보겠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