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800조 머니무브]문답으로 풀어본 계좌이동서비스 3단계

최종수정 2016.02.25 15:00 기사입력 2016.02.25 15:00

댓글쓰기

-

-


오는 26일부터 계좌이동제 3단계가 시행됨에 따라 800조원대의 '머니무브(Money Move)'가 나타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페이인포(www.payinfo.or.kr) 사이트에서만 자동이체 변경이 가능해 주거래은행 이동에 제한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각 은행 지점에서도 가능해짐에 따라 고령자도 쉽게 움직이게 되기 때문이다. 계좌이동서비스 3단계 시행과 관련해 알아둬야 할 사항들을 문답식으로 풀어봤다.

ⓛ 어느 은행에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
A은행과 B은행 계좌에 연결되어 있는 자동이체내역을 C은행 계좌로 옮기려면 C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변경신청이 가능하다. C은행에서 신규계좌를 개설함과 동시에 변경신청도 가능하다. 인터넷뱅킹의 경우 모든 은행이 2월26일부터 서비스를 실시해왔다. 다만 모바일뱅킹의 경우는 일부 은행(대구, 씨티, 수협, 제주, 전북)에서 금년 중 순차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② 각 은행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대는?

은행 창구에서는 은행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조회·변경·해지서비스를 할 수 있다. 페이인포와 동일한 시간(09:00~17:00)에 이용이 가능하다. 은행창구는 영업개시 시각부터 영업마감 시각까지 이용 할 수 있다. (09:00~16:00, 심야·휴일영업창구에서는 페이인포와 동일하게 09:00~17:00) 다만 인터넷뱅킹에서의 ‘조회’서비스는 매일(휴일 포함)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③ 각 은행에서 계좌이동 처리에 소요되는 기간은?
은행창구와 인터넷뱅킹에서 계좌이동 신청시 소요기간은 최대 5영업일로 동일하다.

④ 자동이체 변경신청 후 처리결과 확인방법은?
자동송금은 변경신청 후 실시간으로, ‘자동납부’는 변경신청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서비스 이용기관(페이인포, 각 은행)에서 처리결과를 고객이 요청한 휴대폰 번호로 문자로 통지한다. 신청내역별 최종 처리상태는 페이인포 홈페이지 및 각 은행 인터넷뱅킹에서 자동이체내역 ‘조회’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⑤ ‘자동송금’과 ‘자동납부’의 차이는 무엇인가?
자동납부는 결제 과정에서 고객과 은행 외 요금청구기관도 관련되나, 자동송금은 고객과 은행간에 이루어지는 자동이체다.

⑥자동송금내역의 변경이 제한되는 경우는?

이체주기가 1개월 이상(매분기, 매년 등)인 자동송금은 출금일 2영업일(은행간 정보교환 소요기간) 이전부터는 변경신청이 제한된다. 이체주기가 1개월 미만(매주, 매일 등)인 자동송금은 신청일로부터 2영업일까지는 출금이 되지 않으므로, 그 기간내 출금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직접 수작업으로 이체 필요하다.
⑦자동송금내역을 해지·변경한 경우 취소가 가능한지?
자동송금내역의 해지 및 변경은 실시간으로 완료되므로 취소가 불가능하다. 자동납부의 경우, 신청 당일 17:00까지 취소 가능하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