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텔레그램 월 이용자 1억 돌파…"35만명 매일 가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5월보다 3800만명 증가…200여개국에서 사용중
하루 평균 150억개 메시지 주고받아


텔레그램 월 이용자 1억 돌파…"35만명 매일 가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모바일 메신저 앱 텔레그램의 월 이용자(MAU)가 1억명을 돌파했다.

23일(현지시간) 파벨 두로프 텔레그램 최고경영자(CEO)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해 5월 이후 텔레그램 이용자가 3800만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중 35만명이 매일 텔레그램에 가입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텔레그램 이용자들은 200여개 국가에 분포돼있고 하루에 150억개의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지난해 9월에는 120억개였다.
텔레그램의 월 이용자가 60% 이상 성장했고, 월 이용자가 10억명에 달하는 메신저 앱 '와츠앱'을 위협하고 있다.

텔레그램은 2013년 출시 이후 대형 자본으로부터 특별한 투자도 유치하지 않고 1억명이 넘는 월 이용자를 끌어모았다.

창업자이자 CEO인 파벨 두로프는 "우리는 마케팅 예산이 없지만 이같은 성장을 만들어낸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글로벌 제품이 만들어낸 글로벌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파벨 두로프는 형인 니콜라이 두로프 함꼐 2006년 러시아에서 SNS '브콘탁테(VK)를 개발했다. 파벨 두로프는 2011년부터 러시아 정부와 갈등을 겪다가 러시아를 떠났고, 이후 독일에서 개발한 메신저가 '텔레그램'이다.

텔레그램은 서버가 독일에 있으며, MT프로토를 적용해 모든 메시지가 암호화된다. 데이터를 가로채도 내용을 들여다보기 어렵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갖고 있다.

텔레그램의 꾸준한 성장은 경쟁자들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와츠앱은 2014년 페이스북에 인수됐고, 페이스북을 꺼리는 이용자들이 상당수 텔레그램으로 유입됐다. 브라질 정부가 와츠앱을 차단했을 때, 브라질에서 하루에만 100만명 넘는 이용자들이 텔레그램을 내려받았다.

텔레그램 2주 내에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다. 음성 메시지를 보내고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개인정보 정책을 강화하고 포토에디터, 공유기능 등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