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현역 추가물갈이 外風'에 다시 격랑속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외인구단이 이거…제가 공천신청을 안 한 건 다행인 것 같습니다."

22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이 멋쩍게 웃으며 말했다.
정 단장이 말한 '외인구단'은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천위)다.

공천위는 4·13총선과 관련해 그간 논란이 된 '하위 20% 컷오프'와 별개로 3선 이상 현역의원 50%, 재선 이하 현역의원 30%를 대상으로 정밀검증을 실시해 컷오프를 하기로 이날 의결했고 정 단장이 기자들에게 내용을 설명했다.

당내에선 "하위 20% 컷오프보다 더 매서운 칼바람"이라는 반응이 쏟아졌다.
공천위는 홍창선 위원장과 정 단장, 7명의 외부인사로 구성됐다.

▲김가연(전 법무부 국제법무과 사무관) ▲김헌태(한림국제대학원 겸임교수) ▲박명희(전 한국소비자원 원장) ▲서혜석(전 열린우리당 의원) ▲우태현(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연구위원) ▲이강일(행복가정재단 상임이사) ▲최정애(동시통역사) 위원 등이다.

대부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홍 위원장이 선발했다.

당내 계파나 이해관계와는 거리가 멀뿐더러 이름이나 얼굴이 당내에 크게 알려지지도 않은 사람들이다.

공천위 방침이 전해지자 일부 의원은 위원들 면면을 파악하기 위해 명단 등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고 한다.

공천위는 여론조사를 돌려 경쟁력 지수를 매기고 윤리심판원에 제소됐거나 징계를 받은 전력 등을 따져 심사 대상을 추린 뒤 위원들의 가부투표로 공천배제 여부를 정할 방침이다.

'윤리심판원 제소'라는 조건만 따지면 당장 이종걸 원내대표까지 대상에 든다.

공감대 형성을 위한 중진들과의 논의나 모임 같은 건 없었다는 게 정 단장의 설명이다.

정 단장은 "그냥 밀어붙이는 것이냐"는 질문에 "예"라고 답했다.

의원들 사이에선 '제2의 탈당사태' 같은 반발과 불만의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대응 차원의 긴급 의원총회도 거론된다.

김 대표 체제가 들어선 뒤 제기되는 '우클릭 논란'과 맞물려 파장이 더 커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