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학교 찾아가는 기후변화 대응 교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부터 연중 초·중·고교 학생 대상으로 노원에코센터 에코가이드가 학교 찾아가 이론과 체험교육 병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올 겨울 최강의 한파가 전국을 강타했다. 전문가들은 북극에 머물러야 할 소용돌이 한랭기류(폴라 보텍스, polar vortex)가 확장되면서 찬 공기를 한반도로 내려보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한 마디로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로 인해 예전의 ‘삼한사온’처럼 규칙적인 패턴은 흐트러지고 열탕, 냉탕을 오가는 듯한 온난화 부작용이 점점 현저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 한 자치구가 미래 세대 주역인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찾아가는 기후변화대응 교육을 전개할 예정에 있어 화제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일반적 관심을 ‘실천행동’으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 지식을 전달, 인식전환을 통해 에너지 절약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로 찾아가는 기후변화 대응교육’을 연중 진행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 교육

기후변화 교육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 내 초·중·고교 95개 100학급을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여름 방학기간 제외) 추진하는 교육을 통해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에너지 절약 등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녹색생활 실천을 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매주 화요일에서 금요일 오전 중 각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하루 2개 학급 학생들에게 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이론 교육과 체험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노원에코센터 에코가이드(1학급당 2명)가 강사로 나선다.
교육 내용은 ▲기후변화 원인 및 기후변화 위기 ▲재생 에너지 및 에너지 절약 교육 ▲생물종 다양성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등 ‘이론교육’과 ▲교구를 활용한 퀴즈게임 및 카드게임 ▲지구기온 변천 그래프 작성 등의 ‘체험교육’을 병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학교는 구 홈페이지 또는 노원에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내달 2부터 신청하면 되며, 구는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구는 신재생에너지 100%를 사용하고 있어 전국 최초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이산화탄소 Zero 하우스 건물’인 노원에코센터에 상설 교육장을 열고, 구 직원과 일반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대응 교육도 한다.

교육내용은 ▲기후변화 정의 및 문제점 ▲신재생 에너지 교육 ▲가정 내 에너지 절약방법 등에 관한 이론 교육 ▲태양열 집열관, 태양광 전지판 등 신재생에너지 체험 ▲대기전력 부스 체험 등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로 인해 최근 한파가 몰아치고 있는 상황에서 각 학교를 찾아가는 기후변화 교육을 시행하게 됐다”면서 “실생활에서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작은 실천이 70억 인구의 지구를 살리는 큰 발걸음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번 기후변화 대응 교육에 각 학교 학생들이 성실히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는 마을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지구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해야 한다는 인식에 따라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녹색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에너지 전환 ▲친환경 도시농업 ▲자원순환 마을 ▲생태환경 교육 등 ‘4대 정책과제’ 20개 대표사업을 선정해 '녹색이 미래다' 사업을 추진, 지난 21일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환경관리부문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