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쯔위 사건' 대만 정치권 흔들어…차이잉원 "국민 분노 느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많은 국민이 마음 아파하고 심지어 분노까지 느끼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치러진 대만 총통 선거에서 당선이 유력한 민주진보당의 차이잉원(蔡英文) 후보는 이날 오전 신베이(新北)시 초등학교에서 투표를 마친 뒤 '쯔위 사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밝혔다.
한국의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 출신 멤버 쯔위(周子瑜·17)가 한국 방송에서 대만 국기를 흔들었다가 '대만 독립 지지자'라는 비판에 휩싸이자 유튜브에 사과 방송을 올린 사건이 대만 정쟁의 소재가 되고 있다.

차이 후보는 "'중화민국' 국민이 국기를 흔드는 것은 국가와의 일체감을 표시하는 행위로 이를 억누르려 해서는 안 된다"며 "쯔위는 강압적으로 마음과 다른 일(사과)을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대만인의 감정을 심각하게 손상한 이번 사안에 대해 모두 단결해 일치된 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중화민국 국기를 내거는 것은 정당한 행위이고 억눌러서는 안 된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명확히 밝힌다"고 말했다.
쯔위 대만국기 논란에 공식사과. 사진=쯔위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영상 캡처

쯔위 대만국기 논란에 공식사과. 사진=쯔위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영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차이 후보의 경쟁 상대이자 친(親)중국 정책 노선인 집권 여당 국민당은 '대만 독립' 이슈가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그러면서도 표심을 의식해 쯔위를 옹호하고 나섰다.
주리룬(朱立倫) 국민당 후보는 이날 투표 후 쯔위의 사과에 대해 "매우 가슴 아프다"며 "쯔위를 성원한다. 대만의 민주자유를 자부심으로 삼아 국기를 흔드는 친구들과 영원히 같은 편에 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92공식(九二共識·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을 견지하는 입장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잉주(馬英九) 총통도 "쯔위가 사과할 필요가 없었다"며 "대만 국기를 든다고 해서 대만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중국 국민에게 알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쯔위 사건' 논란은 대만은 물론 중국에서도 불붙고 있다. 중국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서는 쯔위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훼손한 대만 독립 지지자라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설에서 쯔위 사건에 대해 "한국이 말하는 '독도 문제'처럼 중국의 주권 문제는 가지고 놀 수 있는 물건이 아니며 반드시 진정성을 갖고 존중해줘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 기업이 성장하는 중국 경제의 과실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는 대만 문제를 포함한 중국의 주권, 영토 문제를 존중해주고 중국 네티즌의 인내심에 도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평론을 통해 "엔터테인먼트가 정치화하는 것을 바라지 않지만 정치가 엔터테인먼트화하는 것도 원치 않는다"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