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소비자들은 왜 미디어를 급속히 떠났는가
[아시아경제 방효진 기자] 신문 독자들은 왜 변심했을까. PC나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자연스럽게 독자들의 '읽기 습관'을 변모시켰을까. 물론 그런 원인이 주요하게 작동했을 것이다. 그런데 독자들의 이탈을 가속화한 것은 기존 언론들의 시대착오적 고집과 잘못된 전략들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신문 뉴스 제공자는 과연 독자가 관심을 가지는 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배열하고 서비스했을까. 편집국 종사자들은 '국내정치'와 '경제일반'을 높게 생각한 반면, 이용자들은 '날씨' '교통' '쇼핑'을 관심 분야로 꼽았다. 십년 전의 이야기가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가 확산되고 있는 2016년 지금의 이야기다. 여전히 신문 편집국에서는 종이신문의 가치 잣대로 뉴스 가치를 정하고 있었다. 또한 PC나 모바일의 뉴스들 또한 기존의 뉴스 가치 잣대로 편집된 것들을 그대로 유통시키고 있었다.
뉴스 제공자와 이용자의 뉴스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이 연구는, 뉴스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야별 뉴스 관심도, 뉴스 기능에 대한 인식)을 추출해 뉴스 제공자 67명과 이용자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방효진 기자 hyoji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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