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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들과 눈맞추지 못한 신문들의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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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소비자들은 왜 미디어를 급속히 떠났는가

뉴스소비자들은 왜 미디어를 급속히 떠났는가.

뉴스소비자들은 왜 미디어를 급속히 떠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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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방효진 기자] 신문 독자들은 왜 변심했을까. PC나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자연스럽게 독자들의 '읽기 습관'을 변모시켰을까. 물론 그런 원인이 주요하게 작동했을 것이다. 그런데 독자들의 이탈을 가속화한 것은 기존 언론들의 시대착오적 고집과 잘못된 전략들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신문 뉴스 제공자는 과연 독자가 관심을 가지는 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배열하고 서비스했을까. 편집국 종사자들은 '국내정치'와 '경제일반'을 높게 생각한 반면, 이용자들은 '날씨' '교통' '쇼핑'을 관심 분야로 꼽았다. 십년 전의 이야기가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가 확산되고 있는 2016년 지금의 이야기다. 여전히 신문 편집국에서는 종이신문의 가치 잣대로 뉴스 가치를 정하고 있었다. 또한 PC나 모바일의 뉴스들 또한 기존의 뉴스 가치 잣대로 편집된 것들을 그대로 유통시키고 있었다.
또 뉴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편집국 종사자들에게 물었다. 그리고 뉴스 이용자에게도 물어보았다. 그랬더니 양쪽이 상당히 달랐다. 편집국에서는 출입처에서 생산되는 기사를 중요하다고 보고 있었다. 출입처가 기업과 정부 쪽에 많이 배치되어 있기에 상대적으로 정치 경제 분야의 기사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용자들은 그런 기사들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심이 적었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이나 자신이 잘 알거나 흥미가 있는 사건들을 보고 싶어했다. 서로간에 뉴스의 개념이 상당히 달랐다. 즉 뉴스 소비자들이 별로 관심이 없는 영역을 지속적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바람에,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뉴스 제공자와 이용자의 뉴스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이 연구는, 뉴스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야별 뉴스 관심도, 뉴스 기능에 대한 인식)을 추출해 뉴스 제공자 67명과 이용자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방효진 기자 hyoji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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